김철훈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러시아공산당 한인지부 위원장, 전로한인공산당 위원장 등을 역임한 사회주의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5년(고종 22)
사망 연도
1938년
출생지
함경북도 명천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러시아공산당 한인지부 위원장, 전로한인공산당 위원장 등을 역임한 사회주의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함경북도 명천 출신. 1918년 3월 하바롭스크에서 개최된 조선혁명가대회에 참석하였다. 5월 한인 사회주의 정당 창당을 결의하는 데 참여하였다.

1919년 11월 이동휘(李東輝)가 임시정부 국무총리로 취임하면서 한인사회당의 근거지가 상해로 이동하였다. 이에 1920년 1월 이르쿠츠크 러시아공산당 한인지부를 설립, 위원장이 되었다.

이 단체는 볼셰비키혁명후 시베리아 한인사회의 공산주의 조직 가운데 러시아공산당의 민족별 별동조직으로 공식화된 것으로, 이르쿠츠크 서부지방의 귀화 한인사회를 기반으로 조직되었다.

1920년 7월 이르쿠츠크 러시아공산당 한인지부를 ‘전로한인공산당 중앙총회’으로 확대 발전시키고, 시베리아혁명의 유력자 스미야스키를 고문으로 추대, 자신은 위원장이 되었다.1921년 봄 또 하나의 고려공산당 간판을 내걸어 전로한인공산당의 발전을 꾀하였다.

그러나 코민테른 본부에서 상해는 물론, 이르쿠츠크 고려공산당의 해체를 명하자 고려공산당은 해체되었다. 그 뒤 코민테른에서 국내에 ‘조선공산당’을 결성하게 하는 지령이 내려지자 국내 당조직을 위한 준비위원으로 활약하였다. 1938년 10월 일본과 협력했다는 죄목으로 총살되었다. 1964년 복권되었다. 2006년 대한민국 정부는 고인의 공훈을 기려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하였다.

참고문헌

『한국공산주의운동사』 1(김준엽·김창락, 고려대학교아세아문제연구소, 196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