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김화현(金化縣) 지금의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김화읍 일대]에서 편찬하였다.
1책 18장의 필사본이다. 표제는 ‘화강읍지(花江邑誌)’이고, 권수제는 ‘김화현읍지(金化縣邑誌)’이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1871년(고종8) 전국적으로 내려진 읍지상송령(邑誌上送令)에 따라 편찬하였다.
강원도 김화현의 역사와 자연 지형,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였다. 수록 항목은 강계(疆界), 건치연혁(建置沿革), 관직(官職), 별호(別號), 성씨(姓氏), 풍속(風俗), 형승(形勝), 산천, 방리(坊里), 토산(土産), 공해(公廨), 관우(館宇), 학교, 사찰, 점막(店慕), 고적(古蹟), 명환(名宦), 읍사례대개(邑事例大槪), 은계도역지(銀溪道驛誌) 등으로 구성하였다.
읍사례대개 항목에는 군총(軍摠), 결총(結摠), 환총(還摠), 호수(戶數), 관황(官況), 진공(進貢), 군기집물총수(軍器什物摠數) 등을 기재하였고, 은계도역지 항목에는 조선시대 강원도 도로망인 은계도(銀溪道)의 중심이었던 생창역(生昌驛)의 현황을 실었다.
19세기 후반 김화 지역의 사회경제적 변화와 문화적 현황을 알려 주는 자료이다. 특히 읍지 앞부분에 다른 지역 읍지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읍지 작성과 관련한 행정 문서를 수록하여, 조선 후기 전국적 사업으로 시행되었던 읍지 편찬 상황을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