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호 ()

목차
관련 정보
나주호
나주호
자연지리
지명
전라남도 나주시 다도면 판촌리에 있는 호수.
목차
정의
전라남도 나주시 다도면 판촌리에 있는 호수.
내용

나주호(羅州湖)의 길이는 496m이고, 높이는 31m이며, 체적은 112만 8000㎥이다. 이 호수의 유역면적은 1만 470㏊이고, 만수면적은 780㏊이며, 저수량 9058만㎥, 몽리면적 1만 1200㏊이다. 이 호수는 나주댐(일명 대초댐)에 의해 조성되었다.

나주댐은 높이 200∼300m의 야산으로 둘러싸인 대초천(大草川)을 가로막아 농업용수 개발, 농지기반 조성, 농가 소득 증대 등의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이 댐은 1973년 4월에 착공하여 1976년 9월에 완공되기까지 시멘트 1만 3746t, 철근 1,014t 등 총사업비 26억 2천만 원이 소요되었고, 이 댐의 완성으로 다도면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260만 평과 가옥 650호가 수몰되었다.

이 댐은 작물 성장에 알맞은 온도의 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수면에서 3m 이내의 표면수만을 취수할 수 있는 특수 취수탑과 물의 효율적 관리와 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유량조절장치로 설치되어 있는 국내 최대의 농업용 저수지이다. 이 호수에는 붕어·잉어·뱀장어·날치 등 담수 어족이 많아 낚시터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한편, 다도면 불회사(佛會寺), 암정리에 있는 운흥사(雲興寺), 화순군 도암면 운주사(運舟寺) 등의 사찰을 재보수하고 이 주변의 자연환경을 잘 가꾸면 좋은 관광지가 될 수 있는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