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애일고 ()

목차
관련 정보
성기인의 낙애일고 중 권수면
성기인의 낙애일고 중 권수면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성기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5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성기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5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목판본. 그의 조카 세영(世榮)이 편집하여 둔 것을 1905년에 6세손 대유(大濰) 등이 간행하였다. 권두에 이정기(李貞基)의 서문과 권말에 대유의 발문이 있다. 단국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권1에 시 49수, 서(書) 3편, 소 1편, 계(啓) 3편, 유서(諭書) 2편, 권2는 부록으로 행장·가장·묘갈·묘지·만사·제문·청백인정비명(淸白仁政碑銘)·생사명(生祠銘)·증유·계·교서·괴원계첩(槐院稧帖)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대비전춘축(大妃殿春祝)」 5수를 비롯하여 증별시·차운시·만시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소의 「국초물문소(鞠招勿問疏)」는 이인좌(李麟佐)·정희량(鄭希亮)의 반란사건을 다스릴 때에 “영남사람은 국문하지 말라.”는 영조의 명은 오히려 영남인사를 위하는 처사가 아니므로 엄격히 심문해서 옥석을 가려달라고 한 내용이다.

「청거현취재계(請擧賢取才啓)」에서는 인재를 등용함에 있어 사색당파에 구애되지 말고 또한 서얼도 따지지 말아야 옳은 인물을 구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부록 가운데 「청백인정비명」은 두 개의 비명인데, 자인현감으로 있을 때의 선정비와 만경현령으로 있을 때의 송덕비이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권영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