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숙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함경도관찰사, 동지중추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숙부(淑夫)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91년(성종 22)
사망 연도
1553년(명종 8)
본관
함열(咸悅)
주요 관직
함경도관찰사|동지중추부사
정의
조선 전기에, 함경도관찰사, 동지중추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함열(咸悅). 자는 숙부(淑夫). 할아버지는 남순(南順)이고, 아버지는 강원도관찰사 남찬(南璨)이며, 어머니는 신자승(申自繩)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33년(중종 28) 별시 문과에 병과로 급제, 승문원박사에 보임되었다가 승문원도제조가 무단으로 보임시켰다는 대간의 논란을 받고 승문원에서 나와야만 하였다.

1536년 홍문관부정자에 제수되고, 이후 지평을 역임하였다. 1544년 안산군수(安山郡守)로 재직 중 청렴근면하고 백성들에게 선정을 베풀었다는 경기도관찰사 홍섬(洪暹)의 장계에 따라 가자되었다. 1547년(명종 2) 승정원좌부승지로 발탁되고, 같은 해 진위사로 임명되었다가 신병으로 교체되었으며, 곧 상호군에 제수되었다.

1548년 황해도관찰사, 이듬해 해주교생(海州校生) 안세복(安世福) 등이 선정을 베풀었으니 계속 근무하게 해달라는 상소를 올려 한 계(階)가 가자되면서 유임하도록 되었다. 그러나 유생의 상소가 실정과는 다르다는 것이 판명되면서 가자가 취소되고 상호군에 좌천되었다가 같은 해 전라도관찰사로 임명되었다.

1551년 한성부우윤을 거쳐 함경도관찰사가 되었는데, 이 때 탐학이 심하다는 대간의 탄핵을 받고 다시 동지중추부사에 좌천되었다. 자질이 용렬하고 고집이 세고 학식이 얕아 명리를 탐취하였지만, 직무에는 근면하여 세인으로부터는 능력있는 관리라고 인식되었다. 특히 활쏘기에 능하였다.

참고문헌

『중종실록(中宗實錄)』
『명종실록(明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한국인의 족보』(일신각, 1977)
집필자
한충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