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장 ()

목차
관련 정보
송파산대놀이 / 노장
송파산대놀이 / 노장
연극
인물
「봉산탈춤」, 「강령탈춤」, 「송파산대놀이」, 「양주별산대놀이」에 등장하는 배역.
목차
정의
「봉산탈춤」, 「강령탈춤」, 「송파산대놀이」, 「양주별산대놀이」에 등장하는 배역.
내용

신분은 승려로 검은색 바탕에 점이 많이 박힌 탈을 썼는데, 이는 수도생활을 오래 하는 가운데 파리똥이 내려앉은 것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각 탈춤마다 입고 나오는 복장과 가지고 등장하는 소도구에 차이가 있으나, 긴 염주를 목에 걸고 부채를 든 것은 공통적이다. 노장은 수도생활을 하다가 세속에 내려와 젊은 여성 소무(小巫)에게 반하여 파계(破戒)를 하고 살림을 차린다.

그러나 취발이가 소무를 차지하기 위하여 노장과 대결하고, 결국 이 대결에서 노장은 패배한다. 이처럼 탈춤에서 노장은 파계승의 상징적 존재로 등장하는데, 노장에 대하여 타락승려의 표본으로 보는 견해와, 수도승의 현실체험으로 해석하는 견해가 있다.

‘노장춤’은 대사 없이 몸짓과 춤으로만 표현한다. 먼저 염불장단에 엎드려서 일어나는 춤으로 시작하여, 굿거리장단으로 소무와 어울려 논다. 그러다가 취발이가 등장하면 노장은 소무의 치마가랑이 속으로 들어가 부채만 내놓고 얼굴을 감춘다.

취발이와 어울리다가 취발이에게 패하여 퇴장한다. 춤사위는 옴중춤과 같이 느릿한 한삼춤을 추는 것이 특징이다. 노장춤은 대사 없이 몸짓과 춤으로써 성격과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어렵고 무게가 있어야 한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