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전암 ()

목차
관련 정보
노전암 / 대웅전
노전암 / 대웅전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에 있는 조선후기 승려 태희선사가 중건한 암자. 내원사.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노전암(露田庵)
지정기관
경상남도
종목
경상남도 시도유형문화재(1982년 08월 02일 지정)
소재지
경남 양산시 하북면 용연리
목차
정의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에 있는 조선후기 승려 태희선사가 중건한 암자. 내원사.
내용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익공식(翼工式) 맞배지붕건물. 1982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노전암은 신라 때 원효대사가 천성산(天聖山) 계곡에 세운 내원사(內院寺)에 소속된 암자 중 하나로, 건물의 창건연대는 알 수 없으며, 순조 때에 태희선사가 중건하였다고 전한다.

맞배지붕 건물에서는 일반적으로 건물 측면 중앙에 고주(高柱)를 세워 종보를 지지하는데, 이 건물의 경우 뒤쪽에 치우쳐 1개의 고주만 세운 형태로, 창방이 고주에 결구되어 있다. 공포(栱包)는 2익공이며 보아지 등의 장식이 있다.

전면 매칸에는 궁판 달린 교살창을 달았는데, 어칸에만 세 짝을 시설하고 좌우 퇴칸에는 두 짝씩 달았다. 건물의 규모에 비해 기둥 높이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가구형식상의 변형된 수법이나 공포의 장식적 표현이 조선 후기의 건축양식의 특징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경상남도지』(경상남도, 1977)
『경상남도문화재대관』(경상남도, 199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호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