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천재단서죽백 ()

목차
관련 정보
도천재 단서죽백
도천재 단서죽백
서예
유물
문화재
경상남도 함안군 군북면 명관리 도천재에 있는 조선 후기의 공신록.
목차
정의
경상남도 함안군 군북면 명관리 도천재에 있는 조선 후기의 공신록.
내용

이 교서는 1625년(인조 3)에 이괄(李适)의 난을 평정한 공을 세운 이휴복(李休復)에게 3등 진무공신(振武功臣)에 해당하는 급여를 내려준 공신교서로, 1972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크기는 가로 198㎝, 세로 38㎝의 두루마리로 되어 있다.

앞머리에 ‘振武功臣嘉善大夫行順天郡守仁原君李休復書(진무공신가선대부행순천군수인원군이휴복서)’라고 기재되어 있다.

그 다음으로 1등 장만(張晩) · 정충신(鄭忠信) · 남이흥(南以興), 2등 이수일(李守一) 외 8명, 3등 남이웅(南以雄) 외 19명이 기명되어 있으며, 말미에는 ‘1625년(天啓 5년) 4월 일’의 기년표기 위에 어인(御印)이 찍혀 있다. 공신으로 책록된 연유와 하사된 토지, 노비 등과 내려준 연월이 기록되어 있으며, 서체는 16~17세기 교서에 많이 나타나는 정교한 소해(小楷)로 쓰여져 있다. 조선 중기의 공신록으로 정치사 · 경제사 · 서체사 연구에 참고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경상남도문화재대관』(경상남도, 1995)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이호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