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사 마애여래 좌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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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경 대승사 마애여래좌상 정면
문경 대승사 마애여래좌상 정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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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문경시 산북면 대승사에 있는 고려전기 에 조성된 높이 6m의 마애불. 시도유형문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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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경상북도 문경시 산북면 대승사에 있는 고려전기 에 조성된 높이 6m의 마애불.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높이 6m. 1988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대승사에서 묘적암으로 가는 길 오른쪽 위의 남향한 암벽에 새겨져 있다. 연화대의 일부가 떨어졌을 뿐 보존 상태는 양호하다.

불상의 머리는 소발(素髮)로 육계(肉髻)는 비교적 크다. 육계의 표현으로 생기는 굴곡점에서 양측으로 마치 세 가지의 초화형(草花形) 같은 돌기가 표현되어 있다. 얼굴은 길쭉한데, 눈은 거의 감은 듯 길고 코는 밑이 약간 넓으나 거의 같은 굵기로 융기된 감을 준다. 코의 양끝에서 연장된 눈썹은 중선으로 표현하였고 백호공(白毫孔)은 없다.

입술의 윤곽은 뚜렷하고 두꺼워서 시대적인 특징이 뚜렷하며 두 귀는 긴 편이다. 턱에는 한 가닥의 음각선이 있고, 이 음각선을 따라 아래에 평행한 음각선이 하나 더 있다. 약간 간격을 두고 한 줄의 음각선이 또 있어, 삼도(三道)의 표현이 이례적이며 비만감을 느끼게 한다.

어깨는 넓고 법의(法衣)는 통견(通肩)이며, 가슴에는 왼쪽 어깨에서 내려오는 엄액의(掩腋衣)의 깃이 보이는데 그 밑으로 군의(裙衣)의 매듭이 있다. 법의는 두꺼워 보이지는 않으나 어깨에서 두 팔을 거쳐 무릎까지 늘어진 모습이 마치 장막을 친 듯하여 불신의 윤곽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무릎 너비는 어깨 너비보다 약간 넓을 뿐 상체에 비하면 좁은 편이다. 두 다리는 결가부좌(結跏跌坐)하였고 음각선으로 옷주름을 표현하였으며, 옷자락의 일부가 무릎 밑까지 내려와 있다. 오른손은 어깨까지 들어서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맞대고 새끼손가락을 꼬부려 손바닥을 보이도록 하고, 왼손은 앞에서 수평으로 들어서 다섯 손가락을 위로 약간 꼬부렸다.

광배는 두광과 신광을 각각 두 줄의 평행한 음각선으로 나타내고 그 주변을 화염문으로 처리하였다. 불신 밑에는 만개한 칠엽연판(七葉蓮瓣)을 음각선으로 조각하였다. 암석 가까이에는 평평한 판석이 약간 튀어나오게 얹혀 있는데, 이는 고려시대 석불상의 머리 위에 개석(蓋石)을 얹는 형식과 상통한다.

이 불상은 불신의 표현에 요철이 거의 없고, 의문(衣文 : 옷자락 무늬)도 모두 음각선으로 처리되었다. 그리고 입체적인 표현이 비교적 쉬운 코도 평평한 판처럼 처리하는 등 조각 수법이 매우 평판적이다. 그러나 보기 드문 대작이고, 지리적 위치를 생각할 때 매우 주목되는 작품이다. 제작 연대는 고려시대 전반기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사불산사불암묘적암마애여래좌상」(진홍섭, 『고고미술』 74,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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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진홍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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