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선 ()

영암 도갑사 도선국사 진영
영암 도갑사 도선국사 진영
불교
인물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도선비기』, 『송악명당기』, 『도선답산가』 등을 저술한 승려.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827년(흥덕왕 2)
사망 연도
898년
출생지
영암
내용 요약

도선은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도선비기』, 『송악명당기』, 『도선답산가』 등을 저술한 승려이다. 827년(흥덕와 2)에 태어나 898년(효공왕 2)에 사망했다. 영암 출신으로, 15세에 출가하여 승려가 되었다. 승려로서도 명성이 높았으나 음양풍수설의 대가로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당나라에 유학하여 풍수학을 배웠다는 설이 있으나 확실치 않다. 송악에서 고려 태조가 탄생할 것을 예언한 일로 특히 유명해졌으며, 태조를 비롯한 고려조의 왕들은 그를 극진히 모셨다. 특히 고려 태조는 훈요십조를 남기면서 도선의 풍수사상을 직접 거론하기도 했다.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도선비기』, 『송악명당기』, 『도선답산가』 등을 저술한 승려.
개설

호는 연기(烟起). 자는 옥룡자(玉龍子) · 옥룡(玉龍). 성은 김씨(金氏). 영암 출신. 왕가의 후예라는 설도 있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세에 출가하여 월유산 화엄사(華嚴寺)에서 승려가 되었다. 그 뒤, 유명한 사찰을 다니면서 수행하다가, 846년(문성왕 8) 곡성 동리산(桐裏山)의 혜철(惠徹)을 찾아가 ‘무설설(無說說) 무법법(無法法)’의 법문을 듣고 오묘한 이치를 깨달았다. 850년 천도사(穿道寺)에서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뒤, 운봉산(雲峯山)에 굴을 파고 수도하기도 하였으며, 태백산에 움막을 치고 여름 한철을 보내기도 하였다. 전라남도 광양 백계산 옥룡사(玉龍寺)에 자리를 잡고 후학들을 지도하였는데, 언제나 수백 명의 제자들이 모여들었다고 한다. 그의 명망을 들은 헌강왕은 궁궐로 초빙하여 법문을 들었다.

72세의 나이로 죽자 효공왕은 요공선사(了空禪師)라는 시호를 내렸고, 제자들이 옥룡사에 징성혜등탑(澄聖慧燈塔)을 세웠다. 고려의 숙종대선사(大禪師)를 추증하고 왕사(王師)를 추가하였으며, 인종은 선각국사(先覺國師)로 주1하였다. 또한 의종은 비를 세웠다.

일설에 의하면 도선은 당나라로 유학가서 밀교승려 주2으로부터 풍수학을 배워왔다고 한다. 그러나 일행은 당나라 초기의 승려이고 도선의 생몰년은 당나라 말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연대에 모순이 있고, 도선이 당나라에 유학하였다는 것도 신빙성이 없다. 도선은 승려로서보다는 음양풍수설의 대가로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우리 나라 풍수지리학의 역사가 신라 말기까지 거슬러올라가는 것도 도선의 생존연대가 그때였기 때문이다.

도선은 풍수지리설 같은 주술적 언어와 함께 언급되기 때문에, 그는 역사적 실재의 인물이라기보다는 신화적 존재로 파악되기까지 하였다. 도선이 역사적으로 유명해진 것은 고려 태조에 의해서였다. 875년(헌강왕 1) 도선은 “지금부터 2년 뒤 반드시 고귀한 사람이 태어날 것이다.”고 하였는데, 그 예언대로 송악에서 태조가 태어났다고 한다. 이 예언 때문에 태조 이후의 고려왕들은 그를 극진히 존경하였다.

태조는 도선으로부터 직접 설법을 들은 일은 없으나 사상적인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태조는 예로부터 전하여 내려온 민간신앙도 보호하고 육성하면서, 동시에 민간에 널리 유포되어 있던 주3』에 관해서도 대단한 관심을 쏟았다. 그는 불교신앙에서 오는 가호의 힘과 함께 주5에서 얻어지는 힘에 의지함으로써 그 자신의 원대한 포부를 달성하려 하였다. 그래서 『훈요십조』 가운데 제2조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여기 사원은 모두 도선이 산수의 순역(順逆)을 점쳐서 정한 자리에 개창한 것이다. 도선은 일찍이 ‘내가 점쳐서 정한 곳 이외 함부로 사원을 세우면 지덕(地德)을 손상하여 국운이 길하지 못하리라.’고 하였다. 생각컨대, 국왕 · 공주 · 왕비 · 조신들이 서로 주4이라 하여 사원을 마음대로 창건한다면 큰 근심거리가 될 것이다. 신라 말엽에 사찰을 함부로 이곳저곳에 세웠기 때문에 지덕을 손상하여 나라가 멸망하였으니 경계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도선이 산천의 지세를 점쳐서 결정한 자리에 세워진 절이나 탑을 주6이라고 하였다. 도선의 저서라고 전해지고 있는 것으로는 『도선비기』 · 『송악명당기(松岳明堂記)』 · 『도선답산가(道詵踏山歌)』 · 『삼각산명당기(三角山明堂記)』 등이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동문선(東文選)』
『청학집(靑鶴集)』
『조선금석총람(朝鮮金石總覽)』상
「도선의 생애와 나말려초의 풍수지리설」(최병헌, 『한국사연구』11, 1975)
「도선」(서경수, 『한국의 인간상』3, 신구문화사, 1965)
주석
주1

죽은 뒤에 관위(官位) 따위를 내림.    우리말샘

주2

중국 당나라 때의 승려(683~727). 선무외로부터 밀교를 배우고, ≪대일경소≫를 찬술하여 밀교의 기초를 닦았으며, 천문역수에도 통달하여 ≪대연력≫ 52권을 지었다.    우리말샘

주3

통일 신라 말기의 승려 도선이 중국의 풍수지리설과 음양 도참설을 골자로 하여 쓴 것으로 알려진 예언서. 당시 유행하던 참위서의 하나로 추측되나 오늘날은 전하지 않는다.    우리말샘

주4

소원을 빌기 위하여 세운 집.    우리말샘

주5

고대 중국에서, 음양오행설에 의하여 인간 사회의 길흉화복을 예언하던 학설.    우리말샘

주6

신라 말ㆍ고려 초에 도선이 주장한 풍수지리설. 땅의 기운이 쇠하는 곳에 사찰과 탑을 세워 인위적으로 땅의 기운을 보완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우리말샘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