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4년(고종 31) 이제마(李濟馬)가 지은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의 소양인위수열이열병론(少陽人胃受熱裡熱病論)에 나와 있다.
소양인의 중풍 · 토혈 · 구토 · 식체(食滯) · 비만 다섯 가지의 증세는 소양인이 가진 체질적인 특성인 청양(淸陽)이 제대로 상승하지 못하여 오는 것이다.
또, 부종(浮腫) · 천촉(喘促) · 결흉(結胸) · 이질(痢疾) · 한열왕래(寒熱往來) · 흉협만(胸脇滿) 등의 증세는 역시 체질적 특성에서 오는 표음(表陰)이 울체되어 제대로 하강하지 못한 데서 발생하는 증후로 보았다.
이 독활지황탕은 청양을 상승시켜 줄 목적으로 쓰는 처방으로, 이제까지의 지황탕류(地黃湯類)의 처방들이 일반적으로 사용된 의도와는 다소 차이를 보인다.
이제마가 이 처방을 쓰는 의도는 단지 보신수(補腎水)라는 의미를 떠나 음양이 모두 약하기 때문에 청양이 상승하지 못하여 병증이 난 것으로 보고 이를 보완함으로써 청양을 상통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처방은 숙지황(熟地黃) 15g, 산수유(山茱萸) 7.5g, 복령(茯苓) · 택사(澤瀉) 각 5.625g, 목단피(牧丹皮) · 방풍(防風) · 독활(獨活) 각 3.75g으로 되어 있다.
적응증은 소양인의 졸중풍(卒中風) · 중부(中腑) · 구안와사(口眼喎斜) · 탄탄(瘓癱 · 골증(骨蒸) · 음허오열(陰虛午熱) · 식체 · 비만 · 학질 · 토혈 · 자한(自汗) · 도한(盜汗) · 각기(脚氣) · 학슬풍(鶴膝風) 등이 있다.
군약(君藥)을 이루고 있는 숙지황은 자음(滋陰) · 전정(塡精) · 보수(補髓)의 작용이 있으므로 생명의 근원인 수기(水氣)를 보호하도록 한 것이다. 여기에 보양(補陽)하는 산수유로써 원양(元陽)을 흩어지지 않도록 하고 삼습이뇨(渗濕利尿)의 작용이 있는 복령과 택사로 하초습열(下焦濕熱)을 제거하여 승양(升陽)작용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다.
또한, 사화(邪火)를 제거하고 혈맥을 통하게 하는 목단피, 풍사(風邪)를 제거하는 방풍과 독활을 더하여 처방을 완성하여 음양이 균형을 잡도록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