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확

목차
관련 정보
백령도패총 출토 유물
백령도패총 출토 유물
산업
물품
고추 · 마늘 등 양념이나 곡식을 가는 데 쓰는 연장.
목차
정의
고추 · 마늘 등 양념이나 곡식을 가는 데 쓰는 연장.
내용

‘확독’이라고도 한다. 형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보통 자연석을 우묵하게 파거나 번번하고 넓적하게 판 것 등이 있는가 하면, 오지로 되어 버치(너럭지) 형태의 그릇 안쪽에 우툴두툴하게 구워낸 것도 있다.

돌로 만든 것에는 손에 쥘만한 둥근 돌로 곡식을 으깨며, 오지로 된 자배기에는 흙으로 구워낸, 허리가 잘록하며 양끝이 우툴두툴한 것을 쓴다. 자배기는 전라남도의 해안지대에서 많이 쓰며, 돌확은 전라북도·경상도·충청도 등지에서 쓰인다.

보리방아를 찧어서 말리고 쓿은 뒤에, 돌확에 넣고 물을 부어 으깬다. 이렇게 하여 밥을 지으면, 쌀밥처럼 하얗고 부드러우며 고소하다.

큰 방아나 절구에 찧을 것이 못 되는 적은 양의 곡식(보리)을 찧는 데 사용되며, 고추·마늘·생강 등의 양념을 갈기도 하고 소금 등을 빻기도 한다. 양념도 여기서 갈면 고소하며 제맛이 난다.

참고문헌

『한국의 농기구』(김광언, 문화재관리국, 196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박대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