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강시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권사온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63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권사온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63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석판본. 1863년(철종 14) 그의 9대손 일(馹)에 의하여 편집, 간행되었다. 권두에 이광정(李光庭)의 서문이 있고, 발문은 없다. 경상북도 안동의 간재종택(艮齋宗宅)에 소장되어 있다.

권1∼3에 시·만사 452수, 권4는 부록으로 실적척록(實蹟摭)·가장·묘갈명·송계정중건상량문(松溪亭重建上樑文)·발·지(識)·부정랑공정사동의차(附正郎公丁史冬議箚)·묘갈명 각 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는 대개 차운(次韻)이나 화답류(和答類)가 많고, 또한 직접 산수·자연을 소재로 한 서경·영물(詠物)이나 은일적 기분을 나타낸 우음류(偶吟類)도 상당수 된다. 「등동촌루(登東村樓)」·「제춘양수루(題春陽水樓)」·「고루만망(高樓晩望)」 등은 누대에 올라가 안전에 전개된 장관을 웅건한 필치로 묘사하여 시재를 과시하고 있다.

「어부가(漁夫歌)」나 「조춘즉사(早春卽事)」는 은일적인 생활의 한가로운 정서를 나타내고 있다. 어부의 즐거움, 봄이 되어 느끼는 감흥으로 한거자락(閑居自樂)의 뜻을 은유하였다. 「일지화(一枝花)」는 서정이 두드러진 영물의 시이며, 「초당야우(草堂夜雨)」·「남산전(南山田)」 등도 전원생활의 정서가 잘 나타나 있다.

집필자
이원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