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노래굿 (노래굿)

목차
관련 정보
등노래굿
등노래굿
민간신앙
의례·행사
동해안 지역의 별신굿과 강릉단오굿 · 오구굿 등에서 행해지는 일종의 굿거리.
이칭
이칭
등굿, 등놀이
목차
정의
동해안 지역의 별신굿과 강릉단오굿 · 오구굿 등에서 행해지는 일종의 굿거리.
개설

등노래굿은 ‘등굿’ 또는 ‘등놀이’라고도 한다. 대나무와 색종이를 사용하여 약 1.5m 크기로 만든 탑등(塔燈)을 무녀 여러 명이 번갈아 들고 돌리면서 「등노래」를 부르며 춤추는 굿이다.

강릉단오굿에서는 굿청에 달아놓았던 호개등을 떼어 내려 가지고 등노래굿을 한다. 이 등은 갑인년 사월 초여드렛날에 석가여래가 하늘에서 타고 내려온 관등을 상징하며, 무녀들은 대관령 국사성황(大關嶺國師城隍)이 바로 이 호개등을 타고 단오 때 내려왔다가 굿이 끝나면 다시 타고 올라간다고 믿고 있다.

내용

등노래굿에서 무녀는 등을 들고 춤추다가 등속에 들어가기도 하고 덮어쓰기도 하며, 굿을 주관하는 집사들에게 한 번씩 씌우기도 한다. 이러한 행위는 공중에 달려 있던 복을 내려서 나누어준다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등노래굿을 하는 무녀는 특히 목청이 좋고 춤을 잘 추는 등 예능이 뛰어나야 하는데, 「등노래」의 가사는 다음과 같다.

얼러럴 상사뒤야

얼룰덜룽아 호랑등은 만첩청산을 어디다가 두고 저리공중 매달렸나

얼숭덜숭 영등아 구주섬상강을 어디다가 두고 저리공중 매달렸나

쪼갈쪼갈아 마늘등아 부잣집 채전밭을 어디다가 두고 저리공중 매달렸나 ……

굿이 끝나면 등은 태운다. 등노래굿은 꽃을 들고 춤추는 ‘꽃노래굿’, 종이로 만든 배[용선]를 들고 춤추는 ‘뱃노래굿’과 함께 ‘거리굿’ 직전인 굿의 마지막에 행한다. 특히 이 굿은 춤과 노래가 어우러져 예술적인 미가 돋보이는 굿이다.

참고문헌

『한국시가의 민속학적 연구』(김선풍, 형설출판사, 1977)
『동해안무가』(최정여·서대석, 형설출판사, 1974)
「강릉 민속문학 연구」(김선풍·홍문표, 『관동대학논문집』3, 197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선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