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오당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이인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70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이인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70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목판본. 1870년(고종 7) 5대손 억상(億祥)이 편집, 간행하였다. 계명대학교 도서관과 장서각 도서에 있다.

권1에 시·만사 83수, 권2에 서(書) 5편, 잡저 4편, 서(序) 1편, 기 5편, 잠 2편, 축문·제문 각 3편, 유사 2편, 부록에 행장·묘표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서(書) 중 「상수암권선생(上遂菴權先生)」은 권상하에게 올린 것으로 독서에 대해 의심나는 것을 질문하고, 또 심성(心性)과 성리(性理)에 관해 구체적 가르침을 청하였다.

잡저 중 「서숙학규(書塾學規)」는 서당에서 후학들을 지도하면서 통솔에 필요한 사항을 기록한 것으로, 학생들이 지켜야 할 것과 실천해야 할 과정, 수신제가(修身齊家)와 효제(孝悌) 등의 방법이 명시되어 있다.

「의계조약(義契條約)」은 향약이 시행상 어려움이 있고, 또 광범위하여 풍속을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소규모의 의계를 조직하면서 만든 조약문이다.

집필자
이원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