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금포 패총 ( )

목차
관련 정보
몽금포 패총
몽금포 패총
선사문화
유적
북한 황해남도 장연군에 있는 석기시대 신석기의 빗살무늬토기 등이 출토된 조개더미.
목차
정의
북한 황해남도 장연군에 있는 석기시대 신석기의 빗살무늬토기 등이 출토된 조개더미.
내용

해안에 가깝게 있는 크고 작은 사구(砂丘)의 위와 낮은 사지의 광대한 지역에 산포되어 있었으며, 1916년 일본인 도리이(鳥居龍藏)에 의하여 조사된 바 있다.

조개더미는 지역에 따라 A부터 H까지 기호가 붙여졌는데, A지역은 패층(貝層)의 두께가 75㎝ 정도이며 패각(貝殼)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사구의 유적이기 때문에 표토가 흘러내려 유물이 패각(貝殼) 등과 함께 씻겨나와 산란되어 있다.

유물 가운데 토기는 대체로 두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다량의 석립(石粒)이 혼입된 바탕흙[胎土]에 문양이 거칠고 색조가 밝은 적갈색의 것이며, 다른 하나는 고운 바탕흙에 문양이 곱고 색조가 짙은 적갈색의 것이다.

문양은 대부분이 생선뼈무늬[魚骨文]이며, 토기조각으로 보아 항아리 모양의 기형(器形)도 있었으리라 추측된다. 석기로는 돌검[石劍]의 선단부(先端部) 조각, 돌살촉[石鏃], 돌도끼, 대롱옥[管玉] 조각 등이 있으나, 빗살무늬토기와 같은 시기의 것인가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다.

동물뼈로는 사슴·멧돼지 및 포유동물의 것이 발견되었다. 이밖에 철기시대 이후의 것으로 보이는 쇠도끼·쇠살촉·철재(鐵0xF973)가 A·C·H 패총 등에서 채집되어 빗살무늬토기시대 이후의 유물들도 이 유적에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빗살무늬토기유적 지역군으로는 중서부군에 속하며, 시기적으로는 빗살무늬 후기에 속한다.

참고문헌

「平安南道·黃海道古蹟調査報告書」(鳥居龍藏, 『大正五年度古蹟調査報告』, 1917)
「朝鮮櫛目文土器の硏究」(有光敎一, 『京都大學文學部考古學叢書』3, 1962)
집필자
이건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