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천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평안남도 중화군 동두면과 간동면 사이의 낮은 구릉에서 발원하여 대동군(지금의 평양시)과 평양시를 거쳐 대동강에 흘러드는 하천.
목차
정의
평안남도 중화군 동두면과 간동면 사이의 낮은 구릉에서 발원하여 대동군(지금의 평양시)과 평양시를 거쳐 대동강에 흘러드는 하천.
내용

길이 57㎞. 대동강 하류의 남안에 발달한 낙랑준평원을 북서쪽으로 관류하며, 범람원인 양각도(羊角島)의 남쪽 샛강에서 대동강과 합류한다. 구불구불 돌아 흐른다 하여 돌개라고도 부른다. 무진장(戊辰場)을 지나므로 무진천이라 부르게 되었다고도 하고 무진년에 큰물이 나서 생긴 강이라 전하기도 한다.

20∼50m의 비교적 평탄한 구릉지와 단구로 이루어졌다.

고생대 조선계(朝鮮系)의 대석회암통(大石灰岩統)에서 볼 수 있는 석회암, 점판암(粘板岩)·혈암(頁岩)·운모편암(雲母片岩) 등으로 이루어졌다. 기반암과 테라로사로 덮인 준평원 위를 흐르는 무진천은 물이 탁하다. 강 연안은 쌀·밀·보리·조·수수·옥수수·콩 등의 산지로 알려졌으며, 잔구의 낮은 구릉의 사면은 배수가 잘 되는 토질이어서 사과의 명산지로 유명하다.

참고문헌

『신한국지리』(강석오, 새글사, 1971)
『평안남도지』(평안남도지편찬위원회, 1976)
집필자
이영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