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생 ()

목차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시대 과거의 급제자가 고시관(考試官, 知貢擧)을 은문(恩門)이라 부르는 데 대하여 그 급제자들을 이르는 말.
목차
정의
고려시대 과거의 급제자가 고시관(考試官, 知貢擧)을 은문(恩門)이라 부르는 데 대하여 그 급제자들을 이르는 말.
내용

자기를 선발해 준 고시관을 스승처럼 여겨 양자 사이에는 좌주·문생제(座主門生制)가 성립하였으며, 이는 예부시(禮部試)뿐만 아니라 국자감시(國子監試)의 경우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또한, 같은 과거에 급제한 사람들끼리는 동년(同年)이라 하여, 고시관을 중심으로 단결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러한 관계는 고려 중기 이후 전시(殿試)가 폐지되어 과거에서 고시관의 권한이 강화됨에 따라 생겨난 것으로, 고려 후기로 갈수록 더욱 중시되어 사제관계를 맺는 데 그치지 않고 정치세력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보한집(補閑集)』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