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얄

목차
관련 정보
봉산탈춤 / 미얄할미탈
봉산탈춤 / 미얄할미탈
연극
인물
「봉산탈춤」, 「송파산대놀이」, 「양주별산대놀이」에 등장하는 배역.
이칭
이칭
미얄할미, 할미
목차
정의
「봉산탈춤」, 「송파산대놀이」, 「양주별산대놀이」에 등장하는 배역.
내용

미얄할미라고도 부른다. 탈춤은 대체로 승려들의 이야기와 양반 및 천민의 관계, 그리고 처첩의 가정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미얄(할미)은 탈춤의 후반부 가정이야기에 주역으로 등장하는 늙은 조강지처의 이름이다.

지역마다 명칭과 구실이 약간씩 달라 하회별신굿놀이에서는 할미라고도 부른다. 탈의 생김새도 약간씩 다르지만 대체로 흰 치마 저고리와 짚신을 신었고 지팡이를 짚은 할머니로서 보따리와 부채를 들었고, 방울을 드는 수도 있다.

그만큼 외양만 보더라도 매우 꾀죄죄하며 실제로 남편(영감 또는 신할아비)의 박대를 받는 기구한 여자이다. 못생긴 얼굴에 흰점이 많고 남편이 외도하여 얻어온 첩과 다투다가 남편에게 죽음을 당한다. 조선시대에 박대받는 조강지처의 상징으로서 외양부터 매우 초라한 인상을 준다.

그러나 탈춤에서 미얄의 구실과 춤은 매우 중요하고 멋있다. 즉, 빠른 장단에 맞추어 추는 미얄의 엉덩이춤은 일품이다.

참고문헌

『탈춤의 역사와 원리』(조동일, 수학사, 1980)
『한국(韓國)의 민속극(民俗劇)』(심우성, 창작과 비평사, 1980)
『한국가면극(韓國假面劇)』(이두현, 한국가면극연구회, 197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