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완 ()

목차
원불교
인물
일제강점기 오사카교당 교무, 수위단원, 목단강지부 교무 등을 역임한 원불교인.
이칭
영산(靈山)
이칭
박정립(朴正立)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5년(고종 22)
사망 연도
1958년
본관
미상
출생지
전라남도 순천시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오사카교당 교무, 수위단원, 목단강지부 교무 등을 역임한 원불교인.
내용

본명은 정립(正立). 법호는 영산(靈山). 전라남도 승주 출신. 원불교(圓佛敎)의 교무(敎務)를 지냈다. 어려서 한문을 배우다가 13세에 일본으로 건너가 교토(京都)에서 소학교와 중학교를 졸업하였다.

귀국 후 인천통감부 직원·농장지배인 등으로 생활하다가 32세 때부터 만주·중국·러시아로 전전하며 항일운동을 전개하였다.

34세 때 일본경찰에 붙잡혀 4년간 복역하였으며, 38세 때 감옥에서 나왔으나 요시찰인으로 지목되어 일본경찰의 감시를 받으며, 여러 사찰을 돌아다니다가 1927년소태산(少太山)을 만나 전무출신이 되었다.

원불교 총부·농공부 임원으로 재직하면서 황무지 개간사업에 참여하였고, 1935년 일본 오사카(大阪)교당 교무로 부임하여 원불교의 첫 해외포교사가 되었다.

1936년에는 용신교당 교무로 부임하여 농촌계몽운동을 전개하였고, 1939년 수위단원(首位團員)에 피선되었다. 1941년 만주 목단강지부 교무로 부임하여 교화활동을 전개했다.

참고문헌

『원광(圓光)』80(원불교원광사, 1974.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