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서생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공조참의, 병조참의, 판안동대도호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비안(比安)
주요 관직
공조참의|병조참의|판안동대도호부사
목차
정의
조선 전기에, 공조참의, 병조참의, 판안동대도호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생애 및 활동사항

본관은 비안(比安)이며 자는 여상(汝祥), 호는 율정(栗亭)이다. 할아버지는 박윤보(朴允甫)이고, 아버지는 중랑장(中郎將)을 지낸 박점(朴漸)이다. 『국조방목(國朝榜目)』에는 박서생을 야은(冶隱) 길재(吉再)의 문인이라 하였는데, 그는 길재의 행장을 작성하기도 하였다.

1401년(태종 1) 증광시에 병과로 급제하고, 1407년(태종 7) 중시에 을과로 급제하여 우정언에 제수되었다. 박서생은 이후 응교·집의 등 주로 언관직에 종사하였다. 특히 1420년(세종 2) 집의로 재직할 당시 상왕인 태종의 행차를 막고자 언론을 펼쳤다가 상주로 유배당하기도 하였다. 이후 공조참의·병조참의·집현전 직제학 등을 역임하였다. 특히, 박서생은 1428년(세종 10) 통신사로 일본에 다녀왔는데, 이때 수차(水車)의 이점과 그 도입을 건의해 농사기술의 혁신을 가져왔다. 아울러 그가 보고한 일본의 정세와 왜적의 동태는 이후 조선이 일본에 대한 정책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박서생은 청백리에 녹선(錄選)되었으며, 1714년(숙종 40)에 건립된 구천서원(龜川書院, 의성군 구천면 산구동에 소재)에 박의중(朴宜中), 이우(李瑀), 김효정(金孝貞) 등과 함께 배향되었다. 1898(고종 35)년에는 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용천리에 ‘박서생 사적비’가 건립되었다. 비문에는 박서생의 학풍, 야은 길재와의 관계 등 박서생의 일생이 기록되어 있는데 마모가 심한 편이다.

참고문헌

『국조방목(國朝榜目)』
『세종실록(世宗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율정 박서생의 생애와 사상」(김보정, 『영남학』31, 2016)
「율정 박서생의 학문적 연원과 세종대 수차 도입론」(김형수, 『석당논총』63, 2015)
집필자
정성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