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

목차
출판
단체
1952년에 설립된 출판업체.
목차
정의
1952년에 설립된 출판업체.
내용

경제학 및 법학도서 전문출판사의 하나로서 1952년 11월 서울에서 안원옥(安洹玉)이 설립하였다. 당시 교직생활과 출판사 경력을 살려 6·25전쟁으로 소실되어 전무하였던 전문서적과 고등고시 수험생들을 위하여 경상계열의 대학교재를 중심으로 출발하였으나, 그 뒤 법학·사회학·어문학·군사·이공 기타 미술계통의 도서도 폭넓게 발간하고 있다.

1992년 설립자의 타계로 그의 아들 안종만(安鐘萬)이 대표직을 맡아 대학교재와 ‘지식의 대중화’를 도모하고자 국내외의 명저를 망라한 『박영문고』도 발행하여 약 280종을 간행하였다.

대표적 출판물로는 『경제학사전』, 이항녕(李恒寧)의 『법철학개론』, 최호진(崔虎鎭)의 『한국경제사』, 차병권(車輧權)의 『재정학개론』, 조익순(趙益淳)의 『신회계이론』 등을 들 수 있으며, 창사 이래 1998년까지 2천 종을 간행하였다. 소재지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평동이다.

참고문헌

『박영사사십년』(박영사, 199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