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계 ()

목차
관련 정보
학생계
학생계
언론·방송
문헌
1920년에, 한성도서주식회사에서 오천석이 중학생을 대상으로 발행한 학생 잡지.
목차
정의
1920년에, 한성도서주식회사에서 오천석이 중학생을 대상으로 발행한 학생 잡지.
내용

편집·발행인 겸 주간은 오천석(吳天錫)으로 한성도서주식회사 출판부에서 발행하였다.

이 잡지는 학생, 특히 중학생을 위한 잡지로서는 우리나라의 효시가 된다. 판형은 A5판 100면 내외였는데, 내용은 학과의 해설이나 교과의 보충보다 학생들의 교양에 중점을 두었다.

창간호에 실린 「천직론(天職論)」(오천석)·「내 힘」(장도빈)·「문학이야기」(김억)·「음악이야기」(박태원)·「미술에 대하여」(김환)·「과학이야기」(이종준)·「시성 타고르에 대하여」(김유방)·「운동이야기」(이추강)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그 뒤 ‘조선학생회(朝鮮學生會)’의 기관지로 되어, 편집 겸 발행인도 이시웅(李時雄)으로 변경되었는데, 3회 발간하다가 1924년 6월 통권 22호로 종간되고 말았다.

당시 조선학생회라는 것은 평양숭실전문학교·수원고등농림학교·경성의학전문학교·보성전문학교·연희전문학교·경성상공학교·경성고등상업학교·경성치과전문학교 등의 학생으로 구성된 단체였다.

참고문헌

『한국잡지사(韓國雜誌史)』(김근수, 청록출판사, 1980)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