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중룡 ()

유교
인물
개항기 때, 「무농설」, 「향약계서」, 『송재집』 등을 저술한 문신.
이칭
운서(雲瑞)
송재(松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38년(헌종 4)
사망 연도
1899년(고종 36)
본관
장성(長城)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선공감가감역
정의
개항기 때, 「무농설」, 「향약계서」, 『송재집』 등을 저술한 문신.
개설

본관은 장성(長城). 자는 중서(重瑞), 호는 송재(松齋). 아버지는 박성환(朴星煥), 어머니는 보성선씨(寶城宣氏)이다. 생각이 깊고 부지런하고 검소하다는 말을 듣고 자랐다.

생애 및 활동사항

가난을 벗어나기 위하여 이재(理財)에 힘쓴 결과 부자란 소리를 당대에 들었다. 어느 정도 재산을 모은 뒤엔 가난한 이웃에게로 눈을 돌렸다.

병자년(1876)에 큰 가뭄으로 흉년이 들자, 그는 마을 사람들을 동원해서 수백 개의 모래가마니를 쌓아 둑을 만들고 냇물을 가두어서 메마른 땅에 물을 대게 함으로써 흉년으로부터 마을을 구제하는 일을 실천하였다. 1888년 흉년 때는 곡식 50섬을 선뜻 희사하여 그 고을 빈민구제사업에 큰 힘을 보태었다.

1884년 선공감가감역(繕工監假監役)이란 벼슬을 받았다. 한편 「무농설(務農說)」을 지어 농사를 권장하였고, 「향약계서(鄕約契序)」와 「향약계안서(鄕約契案序)」를 지었다. 저서로 『송재집(松齋集)』5권이 있다.

참고문헌

『송재집(松齋集)』
집필자
권영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