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홍준 ()

목차
관련 정보
백홍준
백홍준
개신교
인물
개항기 조선 최초의 장로로 추대된 개신교인. 개신교장로.
이칭
북산(北山)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48년(헌종 14)
사망 연도
1893년(고종 30)
목차
정의
개항기 조선 최초의 장로로 추대된 개신교인. 개신교장로.
생애 및 활동사항

호는 북산(北山). 1874년 만주의 고려문(高麗門)을 방문하였다가 영국 스코틀랜드 장로교회 선교사인 로스(Ross,J., 羅約翰)와 목사 매킨타이어(McIntyre,J., 馬勤泰)를 만난 것이 계기가 되어 그들의 주재지인 우장(牛莊)으로 동행, 한국어와 한국역사를 가르쳤다.

그러던 중 1876년 이응찬(李應贊)·이성하(李成夏)·김진기(金鎭基) 등과 함께 세례를 받고 최초의 개신교 신자가 되었다.

그 뒤에 이들은 한문성경의 우리말 번역작업에 착수하여 1882년에는 <누가복음>과 <요한복음>이 심양(瀋陽)의 문광서원에서 최초로 간행되었다.

1883년과 1884년에는 <사도행전>·<마가복음>·<마태복음>, 1885년에는 <로마서>·<고린도전·후서>·<갈라디아서>·<에베소서>가 간행되었다.

1887년에는 ≪예수셩교젼셔≫라는 제목으로 신약성서 전권이 출간되었는데 흔히 ‘로스 번역 성서(Ross version)’라고 불린다.

1882년 <누가복음>과 <요한복음>을 가지고 만주 서간도(西間島)의 한인촌에 전도, 75명의 신자를 만들기도 하였다.

1883년에는 국내전도를 위하여 잠입, 의주·삭주·강계 등지에서 전도한 끝에 10여 명의 신자를 얻고 주일마다 자기 집에서 예배를 드림으로써 조직교회는 아니었다 하더라도 최초의 개신교 집회를 만들었다.

1887년 9월언더우드(Underwood,H.G., 元杜尤)가 14명의 세례교인을 모아 놓고 최초의 조직교회인 새문안교회를 창립할 때 서상륜(徐相崙)과 더불어 최초의 장로로 추대되었다. 1889년에는 의주에 언더우드를 초빙하여 압록강에서 33명의 신자들에게 세례를 베풀도록 주선하기도 하였다.

그 동안 계속해서 로스와 연락을 취하여 1890년 의주에 와서 한 달 이상 신앙을 지도하도록 하였고, 다음 해에는 목사 마페트(Moffett,S.A., 馬布三悅)와 게일(Gale,J.S., 奇一)의 순회전도를 주선하는 등 외국선교사들의 길잡이 구실을 하였다.

1892년 이에 적개심을 품은 평안감사 민병석(閔炳奭)은 체포를 명하여 투옥시켰다. 목에 칼을 쓰고 갖은 고초를 다 겪다가 몸이 쇠약해져 옥중에서 죽었다.

참고문헌

『새문안교회70년사』(새문안교회, 1958)
『한국기독교사연구』(김양선, 기독교문사, 1971)
『한국기독교전래사』(김광수, 기독교문사, 1974)
『한국기독교인물사』(김광수, 기독교문사, 1974)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광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