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삼인리 비자나무 ( 나무)

목차
관련 정보
강진 삼인리 비자나무
강진 삼인리 비자나무
식물
생물
문화재
전라남도 강진군 병영면 삼인리에 있는 비자나무.
목차
정의
전라남도 강진군 병영면 삼인리에 있는 비자나무.
내용

196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10m, 가슴 높이 둘레 5.2m이다. 가지는 동서 15.m, 남북으로 14m 정도 퍼져 있다. 나무의 나이는 약 400년으로 추정된다.

이 나무는 북향의 경사지에 있으며, 주위에는 대나무 숲이 있고, 나무의 아래에서는 자주괴불주머니가 자란다. 이 나무가 400여 년간이나 이 자리에서 벌채를 면하고 자라게 된 데 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있다.

첫째는 1417년(태종 17) 전라도병마도절제사영(全羅道兵馬都節制使營)을 이 지방으로 정하였을 때 병영건축에 쓸 만한 나무는 모조리 베었으나, 당시에 이 나무는 키가 작고 또 굽어서 건축재로서 부적당하였기 때문에 오늘날까지 살아남게 되었으리라고 보는 견해이다.

둘째는 이 나무의 열매가 인체의 기생충인 촌충을 구제하는 데 유일한 약재인 비자였기 때문에 이곳 사람들의 보호를 받아왔을 것이라고 하는 견해이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천연기념물편-(문화재관리국, 199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일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