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청사기 박지 철채 모란문 자라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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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정보
분청사기 박지철채모란문 자라병
분청사기 박지철채모란문 자라병
공예
유물
국가유산
조선시대의 분청사기 자라병.
이칭
이칭
분청사기 박지모란문철채 자라병, 분청사기 박지철채모란문 편병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분청사기 박지철채모란문 자라병(粉靑沙器 剝地鐵彩牡丹文 扁甁)
분류
유물/생활공예/토도자공예/분청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국보(1991년 01월 25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용산동6가, 국립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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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시대의 분청사기 자라병.
내용

1991년 국보로 지정되었다. 높이 9.4㎝, 입지름 4㎝, 밑지름 6.3㎝, 몸지름 23㎝.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박지기법(剝地技法: 그릇을 백토로 분장한 다음, 무늬를 제외한 배경을 긁어내는 방식으로 백색의 무늬만을 남기는 기법)으로 모란을 새기고 그 배경에 철채(鐵彩)를 한 자라모양의 병이다.

목을 움츠리고 있는 듯한 자라모양의 이 병은 백토 분장을 한 후, 박지기법으로 무늬 이외의 배경의 백토를 긁어내고 다시 긁어낸 곳에는 철분이 많이 있는 안료를 덧발랐다. 무늬의 백색과 배경의 흑갈색이 잘 어울려 신선한 분위기를 풍긴다.

무늬는 모란꽃으로 생각되며 필선의 자유분방함이 현대 감각에도 어울려 당시 장인들의 참신한 미적 감각을 전해주고 있다. 병 밑에도 조화기법의 모란꽃이 시문되어 있으며 투명한 분청유약을 시유하였다. 박지기법은 중국 자주요(磁州窯) 계통에서도 사용되었으나 분청사기의 경우 중국 영향을 받아 발전시킨 기법은 아니고 분청사기의 면상감(面象嵌) 기법에서 자연히 유도된 기법이다.

주로 호남지방에서 이러한 박지기법의 분청사기들을 주로 제작했으므로 이 자라병의 생산지도 호남 지방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분청사기연구』(강경숙, 일지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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