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시찬요초 ()

목차
관련 정보
사시찬요초
사시찬요초
산업
문헌
당나라 한악의 『사시찬요』를 초록한 농업서.
목차
정의
당나라 한악의 『사시찬요』를 초록한 농업서.
내용

1책. 필사본. 신속(申洬)이 편찬한 『농가집성(農家集成)』 하편(下篇)에 들어 있다. 이 책은 당나라의 한악(韓鄂)이 지었다는 『사시찬요(四時纂要)』를 초록한 것으로 보이기도 하나 실상 대부분이 한국적인 내용의 농서이다. 1960년 일본에서 조선시대인 1590년(선조 23)에 판각한 『사시찬요』(995년 송 태종 때 중국본의 복제)가 발견되어 1961년 그 영인본이 야마모도서점[山本書店]에서 간행된 적이 있다. 이 영인본의 해제도 지적하고 있듯이 당나라시대의 농업기술과 농촌민속을 살피는 데 좋은 자료이다.

이 영인본을 『농가집성』에 합편된 『사시찬요초』와 비교하면 그 체재가 비슷하고 더러 인용한 부분이 나오기는 하나 내용의 부피와 월령(月令)별 배열과 종목의 차이가 많다. 인용되어 있는 부분을 보면 기피하고 예방하는 미신적인 민속이 대부분이며 농업기술에 관한 내용도 한반도 환경에 맞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속방(俗方)이라는 구절도 가끔 나오며 우리말 명칭(국문 또는 한자로 표음)이 나오는 것을 보아도 상당히 한국적인 농서라고 할 수 있다. 단지 서술하는 방법이 24절기별로 차분히 이루어진 것은 중국본을 모범 삼은 것이기 때문이다.

『사시찬요초』의 내용을 개관하면 사시순(四時順)으로 월별과 24절기별로 각종 작물의 재배관리법을 비롯하여 양잠 · 양봉 · 양축 · 식품가공 등의 농가행사와 과목 · 수목 · 화목들의 식수와 꺾꽂이법에 의한 번식 · 육성 등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작물로는 수도(水稻)를 비롯해 각종 밭곡식의 원예작물인 채소류, 특용작물인 목화 · 삼종류, 잇과 쪽 등 염료작물, 그리고 많은 약초류의 재배법이 기재되어 있다.

『농가집성』은 『농사직설(農事直說)』『금양잡록(衿陽雜錄)』이 곡식류에 중점을 둔 것과 대조적으로 원예작물과 특용작물, 그리고 양잠과 나무 심는 일에 관해서도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어 구성의 균형을 이루고 있다. 또한 계절에 따른 식품가공법이 삽입되어 있어 술 빚기, 장 담그기, 누룩 만들기, 식초 담그기, 게장 담그기, 집장 담그기 등이 한국식으로 설명되어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참고문헌

『농가집성(農家集成)』 하
「四時纂要」(唐韓鄂撰, 1590年朝鮮朝重刻本影印;『守屋美都雄解題』, 日本東京 山本書店刊, 1961)
관련 미디어 (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