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 노력경쟁운동 ( )

목차
경제
개념
사회주의국가에서 노동자 · 사무원 · 농민 등 모든 근로자들의 노동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 전개하는 운동.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사회주의국가에서 노동자 · 사무원 · 농민 등 모든 근로자들의 노동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 전개하는 운동.
내용

북한에서는 개인별, 작업분조별, 작업반별, 직장별, 공장 · 기업소 또는 협동농장별로 진행된다.

노력경쟁의 주된 조건은 부과된 생산과제를 얼마만큼 초과 완수하느냐에 있으며, 구체적인 조건으로는 생산과제의 완수를 비롯해서 직장 또는 협동농장에서의 출근율, 발휘된 창의 · 창발력, 당 정책 학습에서의 성적, 환경 개선 실태, 사회주의적 도덕 기풍, 사회노동과 동원 실적, 문화생활 실태 등이다.

북한에서 전개된 최초의 노력경쟁운동은 1956년 12월에 시작된 ‘천리마운동’으로, 이 ‘천리마운동’은 각종 경쟁운동을 파생시키는 근간으로서 북한경제건설의 총노선으로 상징화되었다.

그후에도 북한은 60년대의 ‘새기준 · 새기록창조운동’, 70년대 이후의 ‘속도전’, ‘숨은 영웅 따라 배우기 운동’, ‘3대혁명붉은기 쟁취운동’ 등의 노력경쟁운동을 잇달아 전개하였으며, 90년대에 들어와서는 ‘우리식 사회주의 총진군운동’을 내세워 북한 주민들의 사상무장 강화, 사회주의 건설을 위한 주민 노동력 제고 등에 초점을 맞춰 추진하고 있다.

한편 북한은 1992년 4월에 개정된 사회주의헌법 제14조에서도 “국가는 3대혁명붉은기쟁취운동을 비롯한 대중운동을 힘있게 벌여 사회주의 건설을 최대한으로 다그친다.”고 명시함으로써, 이 운동을 계속 전개해나갈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참고문헌

『경제사전』(사회과학원 주체경제학연구소, 사회과학출판사, 1985)
『백과전서』(과학백과사전출판사, 1983)
『95북한개요』(통일원, 1995)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