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사자 ()

목차
고대사
제도
고구려시대의 관명.
이칭
이칭
계달사(契達奢), 적상(狄相)
목차
정의
고구려시대의 관명.
내용

일명 ‘계달사(契達奢)’라고도 한다. 『삼국사기』직관지(職官志) 외관(外官) 고구려인위조(高句麗人位條)의 적상(狄相)도 이 상위사자에 비정된다. 고구려 후기의 14관등 가운데 제9위이며 중국의 정6품직에 해당된다.

상위사자는 태대사자(太大使者)·대사자(大使者)·수위사자(收位使者)·소사자(小使者)와 함께 사자(使者)에서 파생되어 나왔다.

사자는 원래 족장(族長) 아래의 가신적(家臣的) 성격을 지닌 관료였으나, 고구려가 중앙집권적 귀족국가로 전환해가는 과정에서 행정적 관료로 성장하여 각기 그 지위에 따라 여러 사자로 분화, 개편되어나간 듯하다. → 사자(使者)

참고문헌

『한원(翰苑)』
「고구려(高句麗)·신라(新羅)의 관계조직(官階組織)의 성립과정(成立過程)」(김철준, 『이병도박사화갑기념논총(李丙燾博士華甲紀念論叢)』, 1956 ; 『한국고대사회연구(韓國古代社會硏究)』, 지식산업사, 1975)
「高句麗官位制とその展開」(武田幸男, 『朝鮮學報』 86, 1978)
집필자
김용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