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어 ()

목차
언어·문자
개념
다른 어떤 말보다 더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어휘.
목차
정의
다른 어떤 말보다 더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어휘.
내용

상위어(上位語)라고도 한다. 이와 반대로 보다 특수한 어휘를 하의어(下義語)라고 한다.

상의어와 하의어는 상대적인 용어로서, 예를 들어 ‘동물’은 ‘말·소·양·돼지…’ 등의 상의어이고 그 역으로 ‘말·소·양’ 등등은 ‘동물’의 하의어인 한편, ‘동물’은 ‘식물’과 함께 ‘생물’의 하의어이고 ‘생물’은 ‘동물·식물’의 상의어이다.

여기서 ‘동물’과 ‘식물’은 동시에 ‘생물’의 하의어이므로, 이들은 서로 동위어(同位語)의 관계에 있다고 한다.‘말’과 ‘소’ 역시 동시에 ‘동물’의 하의어이므로 동위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어휘의 하의어는 곧 그 어떤 어휘를 함의(含義:의미를 품음 뜻을 내포함)한다. 즉, 보다 특수한 의미를 지니는 하의어는 보다 일반적인 의미를 지니는 상의어를 함의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식물’은 ‘생물’의 하의어이므로 상의어 ‘생물’을 함의하고 있다. 그러나 그 역의 관계는 성립하지 않는다. 곧, 상의어는 하의어를 의미적으로 함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의어와 하의어간의 의미관계는 성분분석(成分分析)의 방법을 이용함에 의해 적절히 설명될 수 있다. 성분분석이란 어휘를 정의하는 데 쓰이는 특징적인 범주들, 곧 의미자질들을 탐구하고 그들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방법을 말한다.

상의어와 하의어를 성분분석에 의해 살펴보면, 상의어일수록 의미자질의 수가 적고 하의어일수록 의미자질의 수가 많음을 알 수 있다. 대체로 하의어는 상의어보다 하나 더 많은 의미자질을 가지는데, 그 나머지의 의미자질들은 일치된다.

예를 들어, ‘사람’의 의미자질을 [+생물, +동물, +인간]이라고 한다면, ‘남자’는 [+생물, +동물, +인간, +남성]의 의미자질을 가지는데, 여기서 하의어 ‘남자’는 상의어 ‘사람’에 비해 의미자질을 하나 더 가지며, 그 나머지는 동일한 의미자질들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국어의미론』(김민수, 일조각, 1981)
『현대의미론』(이익환, 민음사, 1984)
집필자
한동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