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청음김선생서 ()

송자대전 / 상청음김선생서
송자대전 / 상청음김선생서
한문학
작품
조선 중기에 송시열(宋時烈)이 김상헌(金尙憲)에게 쓴 편지 글.
정의
조선 중기에 송시열(宋時烈)이 김상헌(金尙憲)에게 쓴 편지 글.
구성 및 형식

작자의 저서 『송자대전(宋子大全)』에 수록되어 있다. 이 글은 병자호란에 척화하여 심양(瀋陽)에 구속된 지 6년 만에 대의를 천명하고 환국한 김상헌에게 올린 것이다.

내용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그는 서두에서 자기의 나이(39세)를 밝히고 그 동안 청음선생이 뛰어난 사람이라 들어왔다고 말한 다음, 자신도 직접 선생을 만나뵙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또, 선생이 만리나 먼 심양에 갔다는 말을 듣고는 망연자실하였지만, 오히려 이로 인해 선생의 성명(聲名)이 더욱 높아지고 도의(道義)도 날로 훌륭해지게 되어 사문(斯文)이 보존될 수 있었다고 말하였다.

이어서 청음선생이 환국한 것은 마치 공자(孔子)를 곤경에 빠뜨렸던 광인(匡人)이나 환퇴(桓魋) 등도 끝내 어찌할 수 없었던 것과 같이, 하늘의 소명에 의한 것이라 하여 극도로 칭송하고 있다.

그 다음 그는 자신의 성질이 편박(偏駁)하고 지기(志氣)가 혼탁하여, 근자에는 어버이를 모시는 도리와 자기 수양, 학문도 진전이 없어 부끄럽다 하면서, 선생의 위의(威儀)를 뵙고 자신의 비루한 습벽을 고쳐볼까 한다고 말하였다. 끝으로, 이 편지를 받으시고 맹자(孟子)의 ‘끝내 나를 속이지 않음’을 알도록 해달라 간청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이 글은 개인적인 서간류에 속하는 것이지만, 의리를 중하게 다루면서 곡진하게 자신의 요청을 개진하는 수법이 특징이다. 북벌론자(北伐論者)로서 송시열이 활동하게 되는 과정을 알아보기에 좋은 자료이다.

참고문헌

『송자대전(宋子大全)』
『한국한문학강해(韓國漢文學講解)』(민병수, 일지사, 198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황병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