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

목차
현대문학
문헌
1937년, 유치상이 유치환 · 장응두 · 최상규 등의 시 작품을 수록한 잡지.
목차
정의
1937년, 유치상이 유치환 · 장응두 · 최상규 등의 시 작품을 수록한 잡지.
내용

1937년 창간되어 제5호까지 출간되었다. 편집 겸 발행은 유치상(柳致祥)으로 부산에서 실무에 종사했다. 창간호에 유치환(柳致環)의 「소어(小魚)」·「바다」, 장응두(張應斗)의 「나의 해복(解腹)날」·「가을」·「즉경(卽景)」·「제미정(題未定)」, 최상규(崔上圭)의 「점경(點景)」·「밤」·「상혼(傷痕)」·「영처(迎妻)」·「바람」, 김기섭(金玘燮)의 「독소(獨嘯)」, 박영포(朴永浦)의 「하반(河畔)의 곡예단(曲藝團)」·「교문을 나서는 내 학도(學徒)들에게」, 유치환의 「심야(深夜)」·「창공(蒼空)」 등이 수록되었다.

그뒤 1937년 10월부터 염주용(廉周用)이 참가했으며, 최상규의 「발자국」·「조망(眺望)」·「금붕어」, 장응두의 「상심(傷心)」·「발길」·「슬픈 그림」·「자원(自願)」, 염주용의 「나의 별」, 박영포의 「자(雌)」, 유치상의 「따아리아」, 유치환의 「까치」 등이 수록되었다. 제3호 이후로는 소장처가 확인되지 않았고, 오직 제1·2집만이 시인 문덕수(文德守)가 소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현대문학사』(김선학, 동국대학교출판부, 2001)
『1930년대 한국시의 근대성』(이명찬, 소명출판, 2000)
집필자
하동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