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시론 ()

목차
관련 정보
시와 시론
시와 시론
현대문학
문헌
1958년 인간사에서 시론과 시 작품을 수록한 잡지. 문예잡지.
목차
정의
1958년 인간사에서 시론과 시 작품을 수록한 잡지. 문예잡지.
내용

A5판 92면(창간호). 안양에서 창간하였으며, 인간사(人間社)에서 발행하였다. 창간호의 주간은 성기조(成耆兆), 편집장은 김창직(金昌稷)이다.

창간호의 내용은 창간사, 김광섭(金珖燮)의 시론 <시의결정(結晶)을 위하여>, 시 작품으로 김기환의 <3월의 시인>, 조구마(趙久馬)의 <곰>, 한무학(韓無學)의 <정지된 시간 속에서>, 전영경(全榮慶)의 <주책없는 청년>, 최인희(崔寅熙)의 <월광음 月光吟>, 박거영(朴巨影)의 <영원한 것>, 이인석(李仁石)의 <산속>, 노영란(盧映蘭)·성기조(成耆兆)·노영수(盧榮壽)·김창직·정귀영·석용원(石庸源)·이성교(李姓敎)·윤지영(尹之影)·윤부현(尹富鉉)·안도섭(安道燮) 등이 수록되어 있다.

기타 이석원(李昔元)·조동식(趙東植)의 인준시(認准詩)가 있으며, 장호(章湖)가 번역한 플로베르의 <달팽이씨 장례식에 가다>외 2편, 박희진(朴喜璡)이 번역한 로빈슨(Robinson,E.A.)의 <리처드 코리>외 1편 등이 있다. 27집까지 발간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폐간 시기는 확실하지 않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