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리

목차
민속·인류
놀이
여름철에 여러 명의 아이들이 무리를 지어 남의 곡식이나 과일 등을 몰래 훔쳐다 먹는 어린이놀이.
목차
정의
여름철에 여러 명의 아이들이 무리를 지어 남의 곡식이나 과일 등을 몰래 훔쳐다 먹는 어린이놀이.
내용

전통시대 풍습의 하나로 여름철에 가장 많이 하며 주로 밭에서 한다. 남의 물건을 훔친다는 점에서는 도둑이라 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도둑과는 성격이 다르다.

행위의 주체가 여러 명이며 재미로 하는 것이고, 규모가 작은 먹을거리에 한정된다는 점에서 장난 끼 서린 일종의 놀이로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른들은 그 행위에 대해서 묵인해주는 것이 관행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서리는 아이들의 성장과정에서 대부분 체험하는 현상으로, 그것은 그들만이 소유하는 특권으로 인정되었다.

그 대상은 곡식이나 채소·과일 등의 먹을거리가 대부분이다. 곧, 밀·보리·콩·감자·고구마·가지·옥수수·단수수·오이·참외·수박·감·살구 등에서 닭서리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밀·콩·보리 서리는 주로 낮에 하고, 이를 제외한 모든 서리는 대개 밤에 한다.

서리를 하려면 아이들이 모여 누구네 밭에서 무엇을 서리할 것인가 모의를 하여 정하게 된다. 서리를 한 물건은 밖에서 여럿이 나누어 먹으며 집으로 가지고 가지 않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다.

설령, 서리를 하다 들킨다 하더라도 꾸중을 듣거나 나무라는 소리 몇 마디 듣는 정도이고, 때로는 주인이 몸소 따준 과일 몇 개쯤 들고 돌아오게 되어 있다. 또, 밤이 깊도록 공부하던 서당 학동들이 헛간에 들어가 닭서리를 하게 되면 훈장은 알고도 모르는 체 코고는 시늉으로 묵인하였던 것이다.

한편, 어른들이 노름방에서 출출해지면 밖으로 나가 닭서리를 해서 술안주로 삼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는 서리라기보다 도둑에 가깝다. 왜냐하면, 서리는 아이들에게만 묵인되었던 관용적 놀이이기 때문이다.

농촌에서 자란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였음직한 이 장난은 먹을 것이 흔하지 않았던 시대에 배도 채우고 재미도 느낄 수 있었던 애교스러운 도둑놀이였던 것이다.

요즈음은 크고 작든 간에 남의 물건에 손을 대면 절도죄로 몰리는 것이 상식이다. 서리는 지난날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관용되던 장난으로서 이러한 풍습에서 선조들의 넉넉한 인심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韓國民俗綜合調査報告書)-전라북도(全羅北道)·충청남도편(忠淸南道篇)-』(문화재관리국, 1971·1975)
집필자
김선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