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기 서수형 명기 ( )

목차
관련 정보
도기 서수형 명기
도기 서수형 명기
공예
유물
문화재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에 있는 미추왕릉 지구 중 C지구 제3호분에서 발견된 토기.
이칭
이칭
서수형토기(미추왕릉)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78년 12월 07일 지정)
소재지
경상북도 경주시 일정로 186 (인왕동, 국립경주박물관)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에 있는 미추왕릉 지구 중 C지구 제3호분에서 발견된 토기.
내용

1978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14㎝, 길이 13.5㎝, 밑지름 5.5㎝. 국립경주박물관 소장. 몸은 거북형이고 머리는 용(龍)머리의 이형 토기로, 일반 고배(高杯)와 같은 형태의 받침이 달렸다. 받침은 나팔형이고 방형투공(方形透孔)은 1단이다. 거북형의 몸통 밑은 거의 수평이고 위는 반구형(半球形)인데 밑에는 앞뒤에 하나씩과 좌우에 둘씩의 영락이 있고, 등 뒤쪽에 접시모양의 입수구가 붙어서 몸통의 내부와 통하게 되었다.

굵고 꾸불꾸불하게 거의 수평으로 연장된 꼬리에 가시 같은 돌기가 드문드문 붙었는데, 이 돌기는 등을 지나 용형(龍形)의 긴 목 뒤에까지 연속되었다.

가슴 앞에는 길게 거의 수직으로 뻗은 귓대(출수구)가 있고 그 뒤에 S자형으로 크게 굴곡된 머리가 있다. 눈은 크며 아래위의 입술이 밖으로 말렸고 혀를 길게 내밀고 있으며 입에 자갈을 물고 있다. 그릇 표면은 진한 회흑색을 띠었고 실용품이라기보다는 명기(明器)의 하나로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 보물: 토기·도자기』(문화재청, 2015)
『문화재대관』7-보물5-(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황남동고분발굴조사개보』(영남대학교박물관, 197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진홍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