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운사 ()

목차
관련 정보
불교
유적
북한 평안북도 영변군 영변읍 약산 제일봉에 있는 고려후기 에 창건된 사찰.
목차
정의
북한 평안북도 영변군 영변읍 약산 제일봉에 있는 고려후기 에 창건된 사찰.
내용

1345년(충목왕 1)에 창건되었다. 약산 서운사비에는 이 절의 불상을 개금(改金)할 때 불상 속에서 나온 글에 1345년 이 절을 처음 세웠다는 것이 씌어 있었다는 내용의 글이 적혀 있다.

지금 있는 건물은 1654년(효종 5)에 중건한 것인데, 1678년(숙종 4), 1756년(영조 32)에 중수한 것이다. 근대에 이르기까지 대웅전과 백화전(白花殿)·응진전(應眞殿)·청운당(淸雲堂) 등 여러 건물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지금은 대웅전과 청운당만이 남아 있다.

기록에 의하면 1682년 섭청루라는 다락건물도 세웠다고 하는데, 현재 대웅전 가까이 있는 한 길이 넘는 돌과 절 부근에 있는 주춧돌들은 바로 그 다락건물에 썼던 것이라고 한다.

대웅전의 안팎에는 다른 절에서 보기 드문 매우 화려한 장식을 하였는데, 두공은 안팎이 모두 5포로서 두공은 용머리와 봉황머리로 장식하였다. 내부는 대들보 높이에 낮게 소란반자를 대었는데, 네 모서리에 비천(飛天)을 조각하여놓았으며, 그밖에 봉황새·연꽃봉오리 등도 새겨놓았다.

특히, 대웅전의 금단청은 우리나라 단청미술을 대표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세 면벽에는 여러 가지 내용의 그림을, 두공 사이 벽에는 오백나한(五百羅漢)을 그려놓았다.

대웅전 옆에 있는 청운당은 정면 3칸, 측면 1칸에 두리기둥이 뱃집지붕을 떠받치고 있는 소박한 건물이며 앞면만 단익공에 겹처마로 꾸몄다.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