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구자 ()

목차
관련 정보
현대음악
작품
윤해영(尹海榮) 작사, 조두남(趙斗南) 작곡의 가곡.
목차
정의
윤해영(尹海榮) 작사, 조두남(趙斗南) 작곡의 가곡.
내용

작사자 윤해영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 없으나, 원래 선구자의 시는 북간도 용정(龍井)을 배경으로 작시한 것으로 가사 첫머리의 ‘일송정(一松亭)고개’는 독립투사들이 오가며 쉬던 곳이며, ‘해란강(海蘭江)’은 그 옆을 흐르던 강 이름이다.

또한, 작곡자 조두남은 당시 망명청년으로서 만주 모란강에서 1933년 21세 때에 이 시에 곡을 부친 것이다. 이 곡은 광복 후 대중들에게 잘 불리어졌다.

특히, 1963년 12월 30일 서울시민회관에서 열린 송별음악회에서 바리톤 김학근(金學根)의 독창으로 불리어진 것을 당일 기독교방송국에서 녹음하여 이 곡의 앞부분을 「정든 우리가곡」이라는 프로그램의 시그널뮤직으로 7년 동안 사용함으로써 더욱 애창되었다. 조두남은 1975년 이 곡명을 따서 『선구자』라는 수필집을 낸 바 있다.

집필자
이유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