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 ()

목차
고대사
인물
초기국가시대 위만조선의 대신을 역임한 관리.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BC 108년
주요 관직
대신(大臣)
목차
정의
초기국가시대 위만조선의 대신을 역임한 관리.
내용

서기전 109년 한무제(漢武帝)의 군대가 위만조선을 침입하자 위만조선은 이에 대항하여 1년을 잘 싸웠으나 마침내 수도인 왕검성(王儉城)이 포위되기에 이르렀다.

이에 위만조선의 내부는 화전(和戰) 양파로 분열하여 조선상(朝鮮相) 노인(路人), 상(相) 한음(韓陰), 니계상(尼谿相) 삼(參), 장군(將軍) 왕겹(王唊) 등은 주화론(主和論)을 주장하여 우거왕(右渠王)에게 항복을 건의하였다.

그러나 우거왕이 이를 거부하자 노인·한음·왕겹은 서기전 108년 4월 왕검성을 탈출하여 적군에 투항하였고, 이계상 삼은 자객을 시켜 우거왕을 암살하고 적군에 항복하였다.

이렇게 위만조선의 왕은 살해되고 중신들은 투항하였으나 대신(大臣) 성기는 최후까지 저항을 꾀하여 적군을 공격하였다. 그러나 왕자 장(長)과 노인(路人)의 아들 최(最)가 왕검성내의 사람들을 선동하자, 성기는 마침내 이들에게 암살되고 왕검성도 아울러 함락되어 위만조선은 3대 80여년 만에 멸망하였다.

참고문헌

『사기(史記)』
「위씨조선흥망고(衛氏朝鮮興亡考)」(이병도, 『서울대학교논문집 인문사회과학』 4, 1956 ;『한국고대사연구(韓國古代史硏究)』, 박영사, 1976)
집필자
김용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