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

목차
원불교
의례·행사
원불교에서 영혼 천도(薦度)를 위해 사용하는 주문. 원불교주문.
목차
정의
원불교에서 영혼 천도(薦度)를 위해 사용하는 주문. 원불교주문.
내용

영주(靈呪)·청정주(淸淨呪)와 함께 원불교 3대주문 중의 하나이다. 원문은 “영천영지영보장생(永天永地永保長生) 만세멸도상독로(萬世滅度常獨露) 거래각도무궁화(去來覺道無窮花) 보보일체대성경(步步一切大聖經)”이다.

그 대강의 뜻을 풀어보면 다음과 같다. “생멸이 없는 천지와 더불어 영원히 생을 보전하고, 만세상에 열반을 얻어 항상 홀로 드러나며, 세세생생 거래간에 대도를 정각하여 무궁한 꽃을 피우고, 걸음걸음 모두가 대 성현의 경전이 될지어다.”

1925년에 교조인 소태산(少太山) 박중빈(朴重彬)은 일심단련의 수양공부를 시키기 위하여 이공주(李共珠)에게는 “거래각도무궁화 보보일체대성경”, 성성원(成聖願)에게는 “영천영지영보장생 만세멸도상독로”라는 구절을 나무아미타불의 염불 대신에 암송하도록 하였다.

이와같이 이 구절은 처음에는 일심(一心)공부를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었으나 뒤에 영혼천도를 위한 주문으로 바뀌어 사용되었다.

이 밖에도 영주는 생존인의 소원성취를 위하여 쓰이며, 재액(災厄)이나 원진(寃瞋) 소멸을 위한 기도에는 청정주를 주로 독송한다. 또한 이 세 가지 주문은 원래와 같이 일심공부 방법으로도 사용되고 있는데 산란하게 흩어지는 정신을 주문소리에 의지하여 한 곳에 모으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원불교례전(圓佛敎禮典)』(정화사, 1968)
『대종경(大宗經)』(정화사, 196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