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신갈문왕 ()

목차
고대사
인물
삼국시대 신라의 제9대 벌휴이사금의 아들인 왕자.
이칭
이칭
골정갈문왕, 골정(骨正), 홀쟁갈문왕(忽爭葛文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주요 관직
갈문왕(葛文王)
목차
정의
삼국시대 신라의 제9대 벌휴이사금의 아들인 왕자.
내용

일명 골정(骨正) 혹은 홀쟁갈문왕(忽爭葛文王). 성은 석씨(昔氏). 신라 제9대 벌휴이사금의 아들이며, 제11대 조분이사금과 제12대 첨해이사금의 아버지이다. 첨해이사금 원년(247) 7월에 세신갈문왕으로 추봉되었다.

세신갈문왕의 아들 첨해이사금은 형인 조분이사금과 더불어 전왕인 나해이사금과는 종형제간이다. 따라서, 왕실의 성은 같은 석씨이지만 가계는 달라지고 있다. 그러므로 골정은 독립된 가계의 시조 내지는 장(長)으로서 세신갈문왕으로 책봉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당시 신분사회에서 전왕과는 다른 씨족, 혹은 가계에서 왕위에 즉위하였을 때 그들은 자기의 아버지를 갈문왕으로 추봉하였던 것이며, 이는 신라의 지배세력의 기반이 확대되어 나갔다는 사실을 말하여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신라시대(新羅時代)의 갈문왕(葛文王)(」(이기백, 『역사학보(歷史學報)』 58, 1973 ;『신라정치사회사연구(新羅政治社會史硏究)』, 1974)
「新羅葛文王考」(今西龍, 『藝文』 13-5, 1922 ; 『新羅史硏究』, 近澤書店, 1933)
집필자
김용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