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

목차
고대사
제도
삼국시대 고구려의 관명.
이칭
이칭
실지(失支)
목차
정의
삼국시대 고구려의 관명.
내용

일명 ‘실지(失支)’라고도 한다. 고구려 후기의 14관등 가운데 제11위의 관등이며, 중국의 정7품직에 비정된다. 소형 이상의 관등을 가진 자들만이 국자박사(國子博士)·대학사(大學士)·사인(舍人)·통사(通事)·전객(典客) 등의 관직에 임명될 수 있었다.

소형은 태대형(太大兄)·조의두대형(皂衣頭大兄)·대형(大兄)·제형(諸兄) 등과 함께 ‘형(兄)’에서 파생되어 나왔다. ‘형’은 본래 연장자의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지난날 족장적(族長的)인 성격을 지니고 있던 것이 고구려가 중앙집권적인 귀족국가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각기 그 지위에 따라 여러 형으로 분화된 듯하다. 『삼국사기』에는 3세기 말기인 봉상왕대에 이미 소형의 존재가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한원(翰苑)』
『주서(周書)』
「고구려·신라의 관계조직(官階組織)의 성립과정」(김철준, 『이병도박사화갑기념논총(李丙燾博士華甲紀念論叢)』, 1956)
『한국고대사회연구(韓國古代社會硏究)』(김철준, 지식산업사, 1975)
「高句麗官位制とその展開」(武田幸男, 『朝鮮學報』 86, 1978)
집필자
김용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