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빈 박씨 (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후기 제22대 정조의 후궁.
이칭
가순(嘉順)
시호
현목(顯穆)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1770년(영조 46)
사망 연도
1822년(순조 22)
본관
반남(潘南: 지금의 전라남도 나주)
정의
조선후기 제22대 정조의 후궁.
개설

본관은 반남(潘南). 좌찬성 박준원(朴準源)의 딸이며, 어머니는 원주원씨(原州元氏)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잉태될 때 어머니 원부인의 꿈에 한 노인이 나타나서 큰 구슬을 바치매 그 광채가 온 집안에 가득하였다 한다. 어릴 때 두 여형(女兄)과 함께 있었더니 별안간 큰 호랑이 한 마리가 뜰 안으로 달려 들어왔다. 두 여형은 놀라서 넘어지면서 울음을 터뜨렸으나, 수빈박씨는 조용히 걸어가서 방안으로 들어가니 모두 범상한 인물이 아님을 알았다.

1787년(정조 11)에 정조의 빈이 되어 순조와 숙선옹주(淑善翁主)를 낳았다. 왕자를 낳은 뒤 왕자를 낳지 못하는 왕비를 위로하고 공경하니 온 궁중에 화기(和氣)가 가득하였다.

또한, 행실이 착하고 예절이 바를 뿐만 아니라 평소에 말이 적으며 의복과 일상용품들을 극히 검소하게 하니 조야에서 현빈(賢嬪)이라는 칭송이 자자하였다.

어느날 수빈박씨의 궁에서 시중을 드는 나인(內人)이 의복을 만들 때 작은 천조각을 버렸다가 크게 꾸중을 받은 일이 있었으며, 또한 후궁인 수빈박씨의 왕자가 세자로 책봉되자, 아첨하는 무리들이 은밀히 귀중품을 진상하였다가 의금부에 잡혀간 일도 있었다. 창덕궁 보경당(寶慶堂)에서 죽었다.

궁호(宮號)는 가순(嘉順), 시호는 현목(顯穆), 원호(園號: 무덤의 명칭)는 휘경(徽慶)이며, 효자동 경우궁(景祐宮: 七宮 內)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순조실록(純祖實錄)』
『선원계보(璿源系譜)』
집필자
이재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