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작의궤 ()

목차
유교
문헌
1765년 조선 제21대 왕 영조의 제71회 탄신일에 경현당에서 설행된 수작의식의 전말을 기록한 의궤.
목차
정의
1765년 조선 제21대 왕 영조의 제71회 탄신일에 경현당에서 설행된 수작의식의 전말을 기록한 의궤.
내용

불분권 2책. 필사본. 규장각 도서에 있다.

제1책의 권두에 목록이 있고, 이어 택일(擇日)·좌목(座目)·소(疏)·전교(傳敎)·주계(奏啓)·계사(啓辭)·논상(論賞)·내관(來關)·감결(甘結), 제2책에 일방(一房)·이방(二房)·삼방(三房)의 의궤, 별공작(別工作)·내자시(內資寺)·내섬시(內贍寺)·예빈시(禮賓寺)·사축서(司畜署)의 의궤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택일에는 수작(受爵) 및 습의(習儀) 일시와 장소, 좌목에는 당상(堂上)인 판돈녕부사 홍상한(洪象漢) 등과 낭청(郎廳)·별공작·선공감(繕工監)·감조관(監造官) 등 각 부서 책임자의 관직·성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소·전교·주계·계사 등은 왕세손이 수작의식을 간청하는 내용의 상소·재소(再疏)·삼소(三疏), 영조의 전교, 영의정 홍봉한(洪鳳漢) 등이 올린 계, 빈청(賓廳)의 계사 등으로 모두 수작의식의 발의와 결정과정을 기록한 내용이다.

이밖에 논상·내관·감결 등은 대체로 잔치를 베푸는 의식·절차 등에 관하여 관련부서 및 상·하급기관간에 주고받은 공문 등이다. 제2책의 각 방 및 각 부서의 의궤에는 책임자의 성명과 임무, 업무수행 절차, 물목(物目) 등이 수록되었다.

집필자
이민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