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원 ()

목차
사회구조
개념
차 · 배 · 비행기 등에 타고 승객에 관한 사무를 수행하는 근로자. 직업인.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차 · 배 · 비행기 등에 타고 승객에 관한 사무를 수행하는 근로자. 직업인.
내용

승무원의 종류에는 크게 항공기승무원·열차승무원·선박승무원 등이 있다.

항공기승무원은 좌석상태 점검과 좌석 안내, 구급약·비상용장치의 확인 및 승객에게 주의사항을 전달하여 승객의 안전을 꾀하고, 필요한 안내방송과 음식물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여 승객의 편의를 도모하는 일을 담당한다.

선박승무원은 선박의 구명장비와 화물 취급장비 및 케이블·돛 등에 대한 정비와 수리업무를 담당하며, 때에 따라서는 갑판의 청소 및 정비를 하거나 갑판용품을 보관, 지급하는 일을 수행하기도 한다.

한편 열차승무원은 방송기기의 시험과 비품 점검을 하고, 운행시 승차 안내를 주로 담당한다. 수시로 차량 내를 순회하면서 차량 내의 온도조절과 승객의 요구사항을 돌보며, 승차요금 징수업무를 수행한다.

이들 승무원의 자격요건을 살펴보면, 항공기승무원의 경우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을 요하며, 특히 회화 능력과 용모를 중시한다. 국내 항공사의 경우 일반적으로 키 162cm 이상, 교정시력 1.0 이상으로 2015년 키 제한은 사라졌다.

항공기승무원은 사무장과 스튜어디스(stewardess), 스튜어드(steward)가 있는데, 취업은 보통 공개채용으로 이루어지며 서류전형·1차 면접·필기시험(영어·상식)·2차 면접시험 등 몇 단계의 시험을 거쳐야 한다.

2000년 현재 현직에서 일하는 스튜어디스는 약 4,000여 명으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국내 항공사와 대한민국에 취항하는 18개 외국 항공사에 소속되어 일하고 있으며, 매년 1,100∼1,500여 명이 신규로 채용되고 있다.

근무시간은 월 70∼90시간 비행하고 8∼10일은 쉰다. 대개 대형기, 국제선인 경우에는 여승무원 10∼13명, 남승무원 3명이 한 조가 되어 탑승한다.

여승무원으로 근무한 지 만 2년이 되면 시험을 거쳐 선임 여승무원이 되고, 만 4년이 되면 보조 사무장 대리급이 된다. 이 보조 사무장이 바로 여승무원을 관리하고, 근무 평가를 내린다. 보조사무장 위로 전체 사무장이 있는데, 남자가 대부분이었던 전체 사무장에 요즈음에는 여성이 올라서는 경우도 있다.

스튜어드는 승객 서비스 업무와 안전 임무를 담당하는 남자 객실 승무원을 이르는 명칭으로, 비행기 객실 내에서 스튜어디스와 함께 일한다. 부드러운 인상과 세련된 국제 매너로 세계인을 향한 민관 외교관 역할까지 겸해야 하는 전문업무 특성까지 담당한다.

일의 특성상 다른 직업과는 달리 공중에서 일을 해야 하며 해외 체류가 잦고 야간, 주말, 휴일이 따로 없어 먼저 신체건강이 무엇보다 우선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남녀 승무원의 업무는 비슷하지만 스튜어드의 경우는 여기에 보안업무가 추가된다.

스튜어드는 스튜어디스와 근무형태나 봉급이 비슷하지만 상대적으로 외국어 공부와 항공기종에 대한 꾸준한 학습으로 승진시험을 거쳐 여승무원보다 높은 지위에 오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7세 미만의 남성으로 4년제 정규대학 졸업자(예정자)에게 응시 자격이 부여된다. 먼저 군문제가 해결되어야 하고, 해외여행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 밝고 활발한 성격과 준수한 외모를 요하며, 외상이 없고 건강해야 한다.

스튜어드가 되기 위해서는 국내 두 개 항공사 공채모집에 응시해야 한다. 국내의 외국 항공사는 여자 승무원만 채용하고 있다.

스튜어디스와 비슷한 정형 절차를 거치지만 1차 면접시험 없이 입사원서만 내면 필기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것이 스튜어디스와 다른 점이다. 영어는 필기·듣기·영어 인터뷰로 분류되며, 체력검사와 신체검사도 행한다.

항공기승무원의 보수와 대우는 다른 종류의 승무원에 비하여 매우 좋은 편이다. 교육·훈련기관으로는 현재 인하공업전문대학에 항공운항과가 설치되어 있으며, 4년제 대학 졸업자는 전공에 관계없이 취업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입사 후 9∼11주 동안 소정의 교육훈련을 받고 실습을 거쳐 승무하게 된다. 현재 공인된 자격·면허는 없다.

한편, 선박승무원은 선박의 종류에 따라 그 자격요건이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고졸 이상의 학력과 신체 건강한 사람을 요구한다. 선박승무원에 대한 보수는 경력 정도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대체로 급여가 높은 편인데, 이는 작업 강도와 위험도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열차승무원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고졸 정도의 학력을 요하며, 기본적인 영어회화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열차승무원은 각 지방철도청에서 고용직 공무원으로 채용하는데, 시험은 보통 면접으로 이루어지며, 서비스 업무이므로 용모·태도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열차승무원에 대한 보수와 대우는 일반 하급행정직 수준이다.

승무원은 업무의 성격상 여러 지역을 다닐 기회가 있어 흥미로운 일에 자주 접하지만 밤·주말·휴일에도 근무해야 하며, 특히 선박 및 항공기 승무원은 근무시간의 많은 부분을 해외에서 보내기 때문에 장시간 가족과 떨어져 지내야 하는 어려움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표준직업분류』(경제기획원, 1974)
『한국항공법해설』(최원식, 창문각, 1985)
『직업의 세계』(노동부, 1986)
『한국직업사전』(노동부 중앙고용정보관리소, 1999)
집필자
곽해선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