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한국국제학교 (Singapore )

단체
싱가포르에 있는 유 · 초 · 중 · 고등과정의 한국학교.
이칭
이칭
SKIS
정의
싱가포르에 있는 유 · 초 · 중 · 고등과정의 한국학교.
개설

싱가포르한국학교는 한국 동포 자녀들의 국내연계교육과 현지적응교육 및 모국이해교육을 실시하여 자부심과 긍지를 지닌 한국인을 양성하기 위해 싱가포르에 설립한 한국학교이다. 1990년 2월 한국학교 설립추진위원회가 결성되어 학교법인을 설립한 이후 한국 교육부의 설립인가를 받고 그해 3월에 주재국 설립허가를 받아 1993년 싱가포르한국국제학교를 개교하였다. 정규초등학교의 설립에 이어 2011년 3월에는 중학교와 병설유치원을, 2012년 3월에는 고등학교를 개교하였다.

연원 및 변천

싱가포르(Singapore)는 도시국가이지만, 고도의 전문화된 정부 운영 전략으로 인하여 급속한 발전을 이루어서 동남아 국가 중 가장 잘 사는 국가가 되었다. 이는 외국인의 기업 설립이 자유롭고, 금융업이 발달하여 대기업의 동남아 지역 본부가 많이 설치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국인의 동남아 진출이 활발해지고 1980년 초 현지 동포사회에서 정규 학교 설립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정규 초등학교를 설립하게 된 것이다.

1990년 2월 한국학교 설립추진위원회가 결성되었으며 학교법인을 설립하였다. 1990년 2월 17일 한국 교육부의 설립인가를 받았으며 3월에 주재국 설립허가를 받은 후 1993년 3월 학생 61명, 교원 6명으로 정규 싱가포르 한국학교를 개교하였다. 초대 이사장은 강장렬, 교장은 박호남이다.

성립 초기에 홍콩 은행에서 대출을 얻어 개인주택으로 사용하던 2층 건물에서 한국학교가 개교 되었다. 그 후, 현지 주재 한국기업체 및 교민들의 성금, 우리 정부의 보조금 등으로 1994년 4월 부채를 상환하고, 1995년 7월, 지상 3층 9개 교실을 신축하였다. 1995년 2월에는 16명의 첫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학교 위치는 싱가포르 동부 지역의 전철역 근처로서 상업적 개발이 활발한 지역이며 학교 규모가 협소하여 학교를 매각하였다. 2010년 7월 부키티마에 있는 부킷 팅기(Bukit Tinggi) 지역에 S$2,000만 불을 지급하고 약 11,000㎡의 교지를 99년간 임대하여 학교를 옮겼다.

기능과 역할

싱가포르 한국학교의 교육과정은 일시 체류민 자녀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귀국 후 학교 및 사회적응의 능력 제고를 위해 국내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이곳은 서구문화와 동양문화의 조화를 중시하는 다문화 사회로서 영어, 중국어, 바하사 인도네시아어, 타밀어 등 4개 국어를 공식 언어로 사용하는 다중언어 국가인 현지 특성을 반영하여 영어, 중국어 및 IT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1996년부터 싱가포르로부터 효율적인 국가 운영과 청렴한 국가 지도자의 자세를 배운다는 목표를 세워 실행한 바 있으므로, 싱가포르 한국학교는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도입·운영하여 미래의 지도자를 육성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현황

2010년에 학생의 인원수는 초등학교 7학급에 100명이다. 교직원은 교육부 파견 교장 1명, 현지 채용교사 7명, 외국어 교사 9명, 현지 고용원 7명 등 모두 24명이다. 구교사(舊校舍)의 시설 현황은 2,745㎡의 교지에 연건평 1,203㎡, 2개 동의 2, 3층 건물로 이루어져 있고 운동장, 강당 및 각종 교실 14실, 관리실 5실이었다.

2010년 7월에 이전된 신학교 시설현황은 총면적 3,249.58㎡의 교지 면적 2,897.5㎡과 체육장 면적 352.08㎡이다.

한국학교 부설로 정시제 토요학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매주 1회 국어·사회·국사 등의 민족교과를 지도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작은 거인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싱가포르는 동남아의 중심국가로서 국제적인 예술, 학술교류와 국제회의가 많은 곳이다. 또한 국제적인 기업 유치와 금융, 서비스업의 투자 분야에서 선진화된 국가이다. 따라서 30여 개의 국제학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싱가포르 현지 학교도 무상으로 수준 높은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국가에서 한국학교를 설립하여 운영에 성공하려면 경쟁과 선택의 기업적인 운영 방침을 도입하여 실력을 배양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학교를 선택하는 학부모들의 신뢰를 받아야 한다. 성실한 학습 자세의 형성, 한국의 전통문화 습득, 수준 높은 창의성 교육에 성공하느냐의 여부가 학교 발전의 기반이 된다. 현재 국제적인 행사에서 한국전통문화를 소개하고 현지 학교와의 문화교류를 통하여 한·싱 양국 국제교류협력 사업을 지원하는 활동들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싱가포르한국국제학교(www.ski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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