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권 2책. 필사본. 이 책은 작자의 생애 말년에 그의 아들이 4권으로 편집해두었던 것을 손녀사위인 김진항(金鎭恒)이 1817년 (순조 17) 필사해놓은 듯하다. 당초에 판각할 계획이 있었던 듯 곳곳에 교정과 산삭을 가한 흔적이 남아 있다.
≪쌍백당유고≫ 권두에 임광택의 자서(自敍)가 있다. 권말에 김진항의 발문이 있다. 권1∼3은 시 566수, 권4는 제문 4편, 애사 1편, 서(序) 2편, 서후(書後) 2편, 설(說) 5편, 변(辨) 1편, 서(書) 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임광택이 생존하던 시기는 여항문학사(閭巷文學史)에서 극성기(極盛期)로 불리는 ‘송석원시사(松石園詩社)’ 시대이다. 그러나 그는 눈에 띌 만한 시사활동을 하지 않았다. 동류 여항시인들과의 교제의 폭도 넓지 않았던 것 같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점은 바로 그가 경아전(京衙前)이라는 행정실무관리로서 당대 현실을 예리하게 투시하여 비판의식을 많은 시편에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다. <무사가 武士歌>라든가 <제주마행 濟州馬行>·<견임인신력감음 見壬寅新曆感吟>·<낙성만음 洛城漫吟>·<겸세탄 歉歲歎>·<계재행 戒哉行> 등의 고시들에 이러한 현실인식이 잘 반영되어 있다.
임광택의 그밖의 율절시들은 대부분 18세기 말엽의 한 양심적인 봉급생활자의 고민과 노동의 현장에서 울려나오는 목소리를 표출시키고 있다. 이러한 ‘아전의 양심’은 당시 부도덕하고 소비향락적인 아전들이나 풍류은둔형의 여항문인들에게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그의 시작품의 풍격(고상하고 아름다운 면모나 모습)은 조탁(문장이나 글 따위를 매끄럽게 다듬음)을 통해서 기려(奇麗)함을 추구하지 않고 현실생활의 실지(實地) 위에서 진실을 지향하는 지극히 현실주의적이다.
임광택의 산문은 많지 않다. <제변서문 祭卞婿文>과 같은 것은 정감의 절제와 안정된 구성으로 우수한 작품이다. 그밖의 산문들도 한결같이 모순된 현실의 부조리를 표현하고 있다. <서청천자해유록후 書靑泉子海遊錄後>에서는 최립(崔岦)과 신유한(申維翰)을 대문장가라 평하면서 신유한이 문지(門地)가 낮아 정치권에서 소외된 사실을 애석하게 여겼다. <강설 剛說>에서는 표리부동한 치자계급(治者階級)의 부도덕성을 아전의 입장에서 꼬집고 있다.
≪쌍백당유고≫는 18세기 여항문인들의 직업과 관련된 문학세계를 검토하는 데에 매우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임광택의 작품은 후대에 편찬된 ≪풍요삼선 風謠三選≫ 권1에 20수, ≪해동시선 海東詩選≫에 4수, ≪대동시선 大東詩選≫에 2수가 전한다. ≪해동시선≫에서 그를 광해조 인물로 편입한 것은 잘못된 것이다. 규장각도서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