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영정 ()

목차
관련 정보
알영정
알영정
고대사
유적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삼국시대 제1대 박혁거세 왕비 알영의 출생 관련 우물.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삼국시대 제1대 박혁거세 왕비 알영의 출생 관련 우물.
내용

알영정에 관해서는 『삼국사기(三國史記)』에 “박혁거세 5년 정월에 용이 알영정에 나타났다. 용은 오른쪽 갈빗대에서 계집아이 하나를 낳았다. 늙은 할멈이 이 광경을 보고는 이상히 여기어 계집아이를 데려다 길렀다. 그리고는 우물 이름을 따서 계집아이의 이름을 지었다.”라는 기록이 전하고 있다.

내용상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삼국유사(三國遺事)』에도 “사량리(沙梁里) 알영정 가에 계룡이 나타나 왼쪽 갈비에서 계집아이 하나를 낳았다. 혹은 용이 나타나 죽으니 그 배를 갈라 계집아이를 얻었다.”라는 기록이 전한다.

이와 같은 정천신앙(井泉信仰)에 따른 탄생설화는 동북아시아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현재 알영정의 위치를 확인할 수는 없으나 『동경잡기(東京雜記)』에 따르면, 경주부의 남쪽 5리에 있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동경잡기(東京雜記)』
「한국고대(韓國古代)의 정천신앙(井泉信仰)」(이병도, 『한국고대사연구(韓國古代史硏究)』, 박영사, 1976)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진홍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