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

목차
관련 정보
여성(1936년)
여성(1936년)
언론·방송
문헌
조선일보사에서 계용묵 · 윤석중 등이 여성을 대상으로 1936년에 창간한 잡지. 여성지.
목차
정의
조선일보사에서 계용묵 · 윤석중 등이 여성을 대상으로 1936년에 창간한 잡지. 여성지.
내용

B5판. 조선일보사에서 발행하였다. 편집은 계용묵(桂鎔默)·윤석중(尹石重)·노천명(盧天命) 등이 맡았다. 1940년 12월 통권 57호로 종간되었다. 개벽사의 ≪신여성 新女性≫, 동아일보사의 ≪신가정 新家庭≫과 함께 광복 전의 3대 여성지였다.

창간호의 내용으로는 논문에 이광수(李光洙)의 <결혼론>, 김여제(金輿濟)의 <애정의 심리>, 시에 김기림(金起林)의 <파랑항구>, 허보(許保)의 <안해>·<푸른 물>, 소설에 이석훈(李石薰)의 <사엽(四葉) 클로버의 꿈>이 있다.

또 연재소설로 함대훈(咸大勳)의 <빈사(瀕死)의 백조>, 꽁트에 김유정(金裕貞)의 <봄밤>, 안회남(安懷南)의 <봄밤>이 있으며, 수필에 김문집(金文輯)의 <월광곡>, 이태준(李泰俊)의 <달래>가 있다.

그밖에도 ‘내 남편을 말함’이라는 기획주제로 여러 필자들의 글을 싣고 있으며, 설문 <봄을 꾸미는 마음>과 <여성월평 女性月評>이 있다. 문예면과 그밖에 교양면·상식면의 내용이 매우 알찬 편이었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하동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