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책. 지도가 첨부된 목판활자본. 표지에는 ‘麗水邑誌(여수읍지)’로 되어 있다.
서(序)와 발(跋)의 기록에 의하면, 이 읍지는 1899년의 <전국읍지상송령>에 따라 편찬되었다가 1900년에 증보된 읍지를, 1901년에 중건된 회유소에서 유하열(柳河烈)이 도유사(都有司)가 되어 편수한 것이다.
내용 구성은 서(序)·범례(凡例)·건치연혁(建置沿革)·읍명(邑名)·정도(程途)·산천(山川)·형승(形勝)·성곽(城廓)·면리(面里)·풍속(風俗)·관우(館宇)·학교(學校)·사묘(祠廟)·고적(古蹟)·공해(公廨)·누대(樓臺)·사찰(寺刹)·관방(關防)·역원(驛院)·창고(倉庫)·장시(場市)·제언(堤堰)·교량(橋梁)·호구(戶口)·결총(結摠)·사환(社還)·균세(均稅)·목장(牧場)·토산(土産)·관원(官員)·연봉(年俸)·명환(名宦)·인물(人物)·충훈(忠勳)·음사(蔭仕)·행의(行誼)·유임(儒任)·향임(鄕任)·관속(官屬)·사적(事蹟)·진신(搢紳)·우거(寓居)·사마(司馬)·문학(文學)·효행(孝行)·열행(烈行)·성씨(姓氏)·기문(記文)·제영(題詠)·발(跋)·보유(補遺) 등으로 되어 있다.
1899년에 편찬된 ≪여수군읍지≫의 내용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어 당시의 사정을 반영하고 있다. 범례에 편찬 방향이 나타나 있다. 즉, 구적(舊蹟)에 변동된 내용을 주기(註記)하여 저간 변동을 알 수 있고, 명환·인물·충훈·음사·행의·사마·문학·효열 등의 인물·문화 관계 항목이 상세하다. 또한 호구·결총·사환·연봉조는 실적(實蹟)과 정수(定數)를 병재(並載)하였다.
형승조에는 세칭 ‘호남제일형승’이라 하고 10경(景)이 열거되어 있다. 기문조는 임진왜란 관계 기록이 대부분이며 상량문(上樑文)·중수기(重修記) 등이 기재되어 있다.
특기할 사항은 사묘·고적·명환·사적조 등에 이순신(李舜臣)에 관한 기록이 많고, 토산조에 25가지의 육산물과 18가지의 해산물이 풍부히 기록되어 있는 점이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이 밖에도 1899년에 편찬된 ≪여수군읍지≫와 1902년에 편찬된 이본의 ≪여수지≫가 규장각도서에 있다.